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작성 시 참고하세요.
- 첫 번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두 번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2021학년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모든 논제를 완벽히 정리했습니다.
-본문일부-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
교육심리학]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을 다양한 종류의 능력으로 구분하였고, 지능을 능력이 아닌 적성이나 재능으로 보았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의 구성요소를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으로 나누었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개인에 따라 지능의 강점과 약점은 제각기 다르다. 따라서 IQ검사로 지능을 측정하여 그 사람의 지적능력을 획일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그 사람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 강점에 맞는 학습방법을 제시하여 보다 높은 학업성취감을 느끼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습자에 맞는 학습방법을 고안해나갈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는 욕구란 사람을 움직이는 심리적 동인으로서, 본능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 자아실현의 원동력이 된다고 말한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의하면 인간은 더 높은 상태의 존재로 향하는 추동, 즉 선천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 욕구는 다섯 가지 단계로 위계를 가지고 있으며 매슬로우는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하였다.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층은 생리적 욕구이며, 그 위로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를 차례대로 제시하였다. 지금부터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Gardner)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 언어적 지능
2) 논리- 수학적 지능
3) 음악적 지능
4) 신체-운동적 지능
5) 공간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자기성찰) 지능
8) 자연친화 지능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개인 중심 교육(서로 다른 인지적 장점 평가)
2)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한 학생 평가
3) 인지적 성취, 개인과 사회의 상호작용(도제학습, 키 스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 알아보기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욕구5단계이론)의 개념
3.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욕구5단계이론)의 가정
4. 욕구의 특성
5.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1) 1단계 : 생리적∙생존의 욕구(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욕구(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단계 : 존경욕구(Esteem Needs)
5) 5단계 :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6.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매슬로우 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해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1페이지 21.09.30)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 매슬로우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개념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음악적 지능 ④ 시각-공간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대인 관계적 지능 ⑦ 개인 이해적 지능 ⑧ 자연 탐구적 지능 3) 가드너(Gardner
2. 교육심리학 1.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시사점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15페이지 21.09.23)
-본몬일부-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개념은 다중지능이다. 다중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지성의 총합체로 이해하며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종류의 모든 지능들과 그러한 지능들이 만들어 내는 모든 조합을 인정하고 기르는
3. 교육심리학 2021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15페이지 21.09.08)
/본문일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이나 풍부한 환경과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그 문화권이 가지는데 가치를 두고,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이론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말하는 지능이란, 특정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 혹은 문화적 산
4.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 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해 시사점(13페이지 21.09.02)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Ⅰ. 서 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기본적인 원리 1) 지능은 구분되는 다수로 구성 2)
5.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 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해(14페이지 21.08.26)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 이전의 다중지능이론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기능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6.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영문,간호,유아 교육심리학4공통형(12페이지 21.08.24)
Ⅰ. 서 론 인간의 능력은 지능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지능, 체육적 지능,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도 있어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가드너의 다중이론인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7. 교육심리학 2021 - 1. 가드너 Gardner 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 Maslow 동기위계설에 대해(10페이지 21.08.23)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음악적 지능 ④ 시각-공간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대인 관계적 지능 ⑦ 개인 이해적 지능 ⑧ 자연 탐구적 지능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시사점-2021년 방송대 중간과제물(17페이지 21.08.23)
[본문일부] 교육심리학 A.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교육적 시사점 Ⅰ. 서론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에 있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의미하는 바가 크며 많은 교육적 시사점을 가진다.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분야인 교육심리학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의 새로운 심리학적 가능
9. A 2020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 온라인평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8페이지 20.11.20)
[교육심리학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고,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도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았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정신적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행동의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을 준비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구
10. 2020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설명(13페이지 20.11.11)
/본문일부/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Ⅰ. 서론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이고, 학습이론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주요 학습이론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