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발문의 예를 유형에 따라 한 가지씩 정리하고 상황에 따른 발문을 영아기와 유아기에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발문의 예
2. 영아기와 유아기의 상황에 따른 발문 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수업은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서 핵심적인 역할은 언어적인 상호작용이며 교사는 질문을 통해 영유아의 사고변화를 꾀한다. 이 때 교사의 질문이 효과적이라면 영유아의 사고는 보다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변화할 것이고 질문이 적절하지 못한다면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발문의 예
2. 영아기와 유아기의 상황에 따른 발문 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발문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발문의 예
발문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물어보는 물음이다. 또 발문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문제 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발문은 수업과정에 있어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촉진하고 학습과정을 이끌어주고,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창작 동화를 이용한 덕 교육 - 이야기,중요한 이유,선정한 이유,수업 발문의 예(5페이지 19.02.22)
창작 동화를 이용한 덕 교육 - 이야기,중요한 이유,선정한 이유,수업 발문의 예 . . . 주택가 골목 끝에 과일가게가 하나 있었습니다. 가게에는 탐스러운 과일이 수북했습니다. 주인이 배달 간 사이 아들이 가게를 지키고 있을 때 승용차 한 대가 가게 앞에 멈춰 섰습니다. “어서 오세요. 뭘로 드릴까요?” 승용차에서 내린 부부는 낱개로 내놓은 귤을 하나 먹어 본 뒤 한 상자를 주문했습니다. 아들은 냉큼 귤 상자를 들어다 트렁크에 실었습니다.

2. 영유아교수방법론 바람직한 발문의 예를 유형에 따라 한가지씩 제시하고 상황에 따른 발문을 영아기와 유아기에 정리하시오(5페이지 17.10.24)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2. 발문의 목적 3. 유형에 따른 바람직한 발문의 예 1) 바람직한 비지시적 발문의 예 2) 바람직한 지시적 발문의 예 4. 상황에 따른 발문을 영아기와 유아기에 따라 정리 1) 영아기 (1) 비지시적 발문 (2) 지시적 발문 2) 유아기 (1) 비지시적 발문 (2) 지시적 발문 5. 발문의 활용 6. 시사점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교육의 교수와 학습

3. 발문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정리하고, 내가 유치원 교사 만5세 담당 라면 어떤 발문을 선택하여 유아와 상호작용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고, 그 이유를 써주세요.(9페이지 13.07.02)
1. 발문의 목적 -유아가 특정내용과 관련된 기본적인 사실들을 이해하는 것 -비판적인 사고기능을 이용하여 그 사실들을 응용하도록 하는 것 *발문이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적 - 사고를 촉진 *수업에 있어서 발문법은 교사의 중핵적 수업기술로서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 *Carin의 발문의 목표 7가지 1.흥미를 고조시키고 유아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유발하기 위함. 2.유아의 준비도를 평가해 보고, 숙제나 예습을

4. 발문교수법을 위한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들을 제시하고 발문교수법의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5페이지 15.05.22)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교수법이란 2. 발문교수법을 위한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 3. 발문교수법의 실제 예를 들어 설명 1) 문제의 이해 2) 계획 세우기 3) 실행하기 4) 반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사의 교수법은 수업을 실시하는 교사의 기획 의도에 따라 다양하며 한 단위의 수업에서도 다양한 교수법이 병행될 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시간 내에 여러 가지 교수법을 병행하여 지도한다

5. 발문교수법을 위한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들을 제시하고, 발문교수법의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4페이지 15.05.19)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개념 2.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 1)일반적 발문교수법의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 2) 영유아발문교수법의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 3. 영유아발문교수법의 실제의 예 Ⅲ. 결론 <참고 자료> 발문교수법을 위한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들을 제시하고, 발문교수법의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발문교수법은 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학습자들은 교

6. 아동도서 한 권을 선정하여 그 도서를 선정한 이유를 쓰고,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실제를 기초로 사전활동, 본활동, 사후활동 발문의 예를 작성하시오(2페이지 11.04.05)
1. 도서 제목 2. 도서 선정 이유 3. 도서의 내용 5. 외눈박이 한세를 읽고 사전활동, 본활동, 사후활동 발문의 예 1) 사전활동 발문의 예 2) 본활동 발문의 예 3) 사후활동 발문의 예 참고문헌 1. 도서 제목 외눈박이 한세 곽재구, 미세기, 1997 2. 도서 선정 이유 보여지는 외모로 인해 다른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 안된다는 것을 외눈박이 한세를 통해 아동에게 알려주고 겉으로 보이는 것이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을

7. 발문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정리하고 내가 유치원 교사 만5세 담당 라면 어떤 발문을 선택하여 유아와 상호작용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고, 그 이유를 써주세요.(3페이지 13.07.25)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및 유형 1) 발문의 정의 2) 발문의 유형 (1) 형식과 반응에 따른 분류 (2) 사고활동과 기능에 따른 분류 2. 본인이 유치원 교사(만5세 담당)라고 가정할 때 사례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할 발문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본인이 유치원 교사(만5세 담당)라고 가정할 때 사례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할 발문 그 이유 만5세 유아에게는 다양한 수업이 필요하지만, 그

8. 교사의 발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9페이지 14.05.15)
교사의 발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기능 ① 유창성 ② 융통성 ③ 독창성 ④ 정교성 (2) 창의적 사고성향 ① 민감성 ② 자발성

9. 사회과 본시 수업 지도안 - 통치구조와 통치활동 고려 후기의 정치변동(4페이지 19.08.13)
사회과 본시 수업 지도안 - 통치구조와 통치활동 고려 후기의 정치변동 . . . ● 인사 및 수업준비 확인 - 여러분 안녕하세요~ ● - 고려시대에는 어떤 나라의 침략을 받았었죠? - 거란과 여진의 침입에 대비해서 만든 것은 무엇이었죠? ● - 고려는 거란과 여진의 침략을 격퇴했지만, 몽고에게는 굴복하고 말았습니다. - 그럼 이번시간에는 몽고침략기에 고려사회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먼저 알아보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공민왕의

10. 목활자본과 금속활자본에 대한 개관(11페이지 19.07.30)
목활자본과 금속활자본에 대한 개관 . . . 옛 책의 인쇄는 목판인쇄에서 비롯하였다. 그러나 목판인쇄는 비용과 시간이 무척 많이 들면서도 그 책판에서는 오직 한 종류의 책만을 찍을 수 있는 것이 큰 결점이었다. 게다가 책판은 대개 수량이 많고, 부피가 크며, 무겁기 때문에 보관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잘못 간수하면 썩거나 닳고, 터지고 빠개져서 못쓰게 되는 것이 큰 문제였다. 그 결과 새로 궁리해낸 것이 활자 인쇄였다. 활자인쇄는 한 벌의 활자

11. 수업계획서 - 우리 동네 Pratt 1980 의 목표의 설정과정을 바탕으로(10페이지 19.03.24)
수업계획서 - 우리 동네(Pratt(1980)의 목표의 설정과정을 바탕으로) . .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우리 동네 * c. Pratt(1980)의 목표의 설정과정 ①교육과정 목적규명 ④ 유형별 분류 ⑤ 중요성 판단 ②목적 분석 ③ 목표 구체화 ⑥기준부합 여부검토 ⑦목표확정 2. 단원 설정의 이유 유아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일상

12. 초등도덕교육론 과제 - 용기 이야기교육법과 발문을 통한 덕목 교육(3페이지 19.03.16)
초등도덕교육론 과제 - 용기 - 이야기교육법과 발문을 통한 덕목 교육 . . .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셀 수 없이 많다. 용기, 정직, 사랑, 배려, 공감 등, 여러 가지 많은 덕목들이 필요하지만, 나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먼저 배워야하고 중요한 덕목은 용기라고 생각한다. 배려, 사랑, 정직 등 여러 덕목들은 잘 배울 수 있고, 많이 느낄 수 있는 경험이 있다. 그러나 그런 덕목들을 느끼고 경험을 통해 배운 후, 실제로 그

13.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효 교육 - 덕목, 이야기 선택 이유, 금강산 지게 효자, 수업에서 교사의 발문(4페이지 19.03.16)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효 교육 - 덕목, 이야기 선택 이유, 이야기 금강산 지게 효자, 수업에서 교사의 발문 . . . 요즘 신문 기사들을 살펴보고 있자면 일상생활의 좋은 사례들은 기사화되지 못하고 안 좋은 사례들만 줄기차게 기사화되어 보도되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실태이다. 그만큼 각박해지고 문제만 일어나는 현실에서 아들이 부모를 살해했다느니, 부모가 아들을 해치고 같이 자살하는 등, 영화에서나 나올 법했던 일들이 현실화가 된 것이다. ‘공공의

14.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도덕 교육 - 사랑(4페이지 19.03.15)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도덕 교육 - 사랑 . . . 도덕이라는 과목을 통해서 아이들이 옳은 사람, 바른 사람이 되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오직 규칙이나 의무를 충실히 따르는 학생보다는 따뜻하고 착한 마음씨를 가진 좋은 학생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도덕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뜻하고 착한 마음이란 구체적으로 친절, 배려, 관대, 희생, 감사 등의 여러 덕

15.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 협동 선택한 이유,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이야기 , 수업에서의 적용 발문(4페이지 19.03.15)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 협동 - 선택한 이유,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이야기 자료 , 수업에서의 적용 및 발문 . . . 우리는 필연적으로 여럿이 어울려 함께 살아간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라고 하며, 그 사회 속에 있는 우리를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즉, 겉으로 보기에 우리들은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언어습득의 3가지 이론 행동주의, 생득주의, 구성주의 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예를 들어 제시한 후,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기술하세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

별의 표면 온도와 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