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선발의 기능
2.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1) 교육의 기본적 구조와 성격
2) 인간과 사회의 관계에서 교육
3) 교육제도의 구조적 문제와 불공정한 교육경쟁
4) 불공정한 경쟁의 문제
5) 제도와 사람을 어떻게 동시에 개선할 것인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은 개인의 삶과 집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 획득에 중요한 기능을 할뿐만 아니라 지위 상승의 중요한 도구가 되어왔다. 한국에서는 후기산업사회로의 발전과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전국민이 교육에 집중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990년대 한국에서는 고학력사회로 이행하면서 학력경쟁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러한 학력 경쟁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직종의 전문화와 다양화로 일어난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사회에서 형성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구조와 한국민의 가치관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고학력 사회의 과도한 교육열 현상은 학력 간 임금 격차를 심화시키고, 특정 대학과 특정 학과를 선호하는 기형적 쏠림 현상으로 나타나 중요한 교육문제로 떠올랐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의 선발의 기능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육이 선발의 기능을 통해 학력의 분류가 인간성의 분류로 변형시켜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더보기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