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의 주요개념을 기술하시오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의 주요개념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적이론
2.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
3.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의 주요개념
1)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심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적이론
2.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
3.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의 주요개념
1)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심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그가 살았던 복잡한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삶의 배경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였다. 1902년 독일계 스칸디나비아 혼혈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에릭슨은 1900년대 초중반 독일에 불어 닥친 反유대인정서 때문에 급우들과 주변인들로 부터 따돌림을 받았고 유대사회에서도 독일계 혼혈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적응하지 못했다. 게다가 청소년이 되어서는 자신의 아버지가 의붓아버지임을 알게 되면서 큰 혼란을 겪었다. 이를 통하여 에릭슨은 자신의 내면 갈등에 주목로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이 인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을 알게 되었다. 즉 인간이 올바르고 건강한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사회의 도움이 있어야 하며, 이 도움이 없을 때에 인간이 올바로 성장하기 어려움을 고찰한 것이다. 그 결과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러한 대립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에의 도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심리사회적이론의 발달단계의 주요개념을 기술해 보겠다.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위기이론, 심리사회이론(45페이지 19.10.27)
위기이론, 심리사회이론 . . . ▶ 위기란? 일상생활에서의 내적, 외적 스트레스가 심하여 심한 긴장과 불안을 야기시키며 균형상태가 파괴되는 것이며, 급격한 변화를 의미, 혹은 생의 전환점인 체계의 불균형. ▶ 위기상태를 촉발시키는 특성에 따른 위기 - 상황적 위기 발달적 위기 실존적 위기 ▶ 위기란? 일상생활에서의 내적, 외적 스트레스가 심하여 심한 긴장과 불안을 야기시키며 균형상태가 파괴되는 것이며, 급격한 변화를 의미, 혹
2. 심리사회이론의 평가와 적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3페이지 19.03.13)
Ⅱ 본론 1.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은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서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이론은 개인적 기능의 중추적 요소로서 자아기능을 강조하고 자아를 성격
3. 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67페이지 18.08.02)
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목 차 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4. 심리사회이론(6페이지 18.06.05)
심리사회이론 ❖ 차 례 ❖ I. 심리사회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 개념과 원칙 (1) 수용 (2) 자기지시 및 자기결정 (3)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의 관계 원칙 3. 주요기술 (1) 초기 면담 (2) 정보의 추가적인 자원들 (3) 발달력과 생활사건의 탐색 II. 심리사회와 연관된 에릭슨의 이론 1. 주요 개념 2. 발달 단계 (1) 신뢰 대 불신-희망(초기 유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의지(아동기) (3) 주도성 대 죄의
5.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6페이지 18.04.10)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CONTENT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주요 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적 원리 4. 사회적 위기 II. 성격의 발달 1.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 및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자기침체 8. 자아통합 대
6. 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발달단계 성격발달단계 ,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10페이지 17.06.06)
CONTENTS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관 II. 핵심개념 1. 자아정체성 2. 건강한 성격 3. 점성적 원리 I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감 - 의지력 3.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4.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5. 정체감 확립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생산성 대 침
7. 정신분석,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3페이지 15.10.20)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설명과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정신분석이론 설명 2) 정신분석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심리사회이론 설명과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심리사회이론 설명 2)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심리사회이론은 아동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하였다. 이로 인해 아동발달에 있어서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아
8.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심리사회이론을 보면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이 큰 역할을 차지하는데 이론과 관련하여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구성원 중에서 예시를 제시하고 이러한 예시와 관련하(3페이지 14.11.30)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심리사회이론의 개념 2.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에 관한 에릭슨의 이론과 관련된 가족구성원의 예시 및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성에 관한 에릭슨의 이론과 관련된 가족구성원의 예시 및 본인의 견해 본인의 가족구성원 중 둘째 아이는 특히 부모에 대한 반항이 심하다. 반항이 심해진 시기는 특히 만3세부터 인데 본인 부부가 무엇을 시키면 일단 싫다는 의사표현을 하고
9.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이론의 8단계, 특징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이론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에(8페이지 14.06.10)
리사회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인간의 성적인 요소에 집중했던 것을 비판하고 수정하여 나타난 이론이다. 이들은 개인의 자아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신정신분석이론 이라고도 하며, 이러한 심리사회이론의 대표학자로는 에릭슨, 융, 아들러 등이 있다. 특히 에릭슨은 인간을 창의적이며 통합적 존재로 생각하며, 환경 속에 존재로 보았다. 또한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며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기위해 변화와 성장을 거
10.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 사회심리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정리 후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적절한 이론(22페이지 14.05.2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 사회심리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정리 후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적절한 이론 에릭슨의 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11. 에릭슨의 심리 사회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이드 이론을 비판하시오(3페이지 13.06.01)
에릭슨의 심리 사회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이드 이론을 비판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에릭슨의 심리 사회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이드 이론을 비판 인간에 대한 비관론적 견해를 지니고 있었던 프로이드는 인간을 성욕과 공격욕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로 가정하였다. 인간의 행동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일 수 없으며 단지 성적 혹은 공격적 충동의 무의식적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이트이론을 비판하세요(6페이지 13.04.24)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 프로이트 심리성적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이트이론 비판 1) 프로이트의 지나친 성문제 집착에 대한 비판 2)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비판 3) 프로이트의 의식 체계 비판 4) 프로이트의 꿈 해석 비판 5)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이트 비판 6) 심리사회이론에 따른 심리성적이론 비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 사회심리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정리한 후, 자신의 생각 중 성격발달 설명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정하고 왜 그렇게(5페이지 13.03.14)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 사회심리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정리한 후, 자신의 생각 중 성격발달 설명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정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쓰세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개요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H. Erikson이다. 그는
14.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의 장점과 단점 본인의 생각(3페이지 13.03.08)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행동이론, 해결중심이론의 장점과 단점 본인의 생각 1)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고 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의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성격의 이러한 각 영역들은 고유의 기능, 특성 구성의 요소와 역동 및 기제 등을 가지고
15.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 인지이론과 시사점(5페이지 11.10.2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 인지이론과 시사점 1. 이론의 중심개념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