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 임화 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을 비교 서술하시오
[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
1) 세태소설론(임화)
2) 탈식민주의 론
2. 고전 「이춘풍전」
3.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4.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
1) 고전 「이춘풍전」
(1) 지나친 물질주의와 왜곡된 소비 행태 비판
(2) 무능력한 남편의 권위 의식 비판
(3) 새로운 여성상 제시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1) 고독의 양상
(2) 좌절된 욕망으로부터의 자존심 지키기
(3) 행복관
(4) 구보의 욕망과 도덕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성격 또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1930년대 경성의 풍물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각종 서구 문물의 중심지이지만, 그 반면 도시의 부정적인 속성도 가지고 있는 당시 도시의 모습을 반영하였다. 소설 속의 구보는 지식인다운 자존심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인물로 현실 생활의 행복과 소설 쓰기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작품의 끝 부분에서 좋은 소설을 쓰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소설 속에서 작가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없이 고현학(modernology)이라는 소설 쓰기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해 보겠다.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문학 세태소설 분석(9페이지 10.08.24)
1. 세태소설 세태소설은 일반적으로 ‘세태(世態)를 사진 찍듯이 그려 보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상만을 문제 삼을 뿐, 그 현상 안쪽에 자리한 숨은 의미나 깊은 본질을 다루진 않는다는 부정적 측면도 있다. 결함이 있는 것을 묘사하는데 피상적일 때, 겉모습만을 다뤘을 때 흔히 세태소설이라 부른다. 즉, 잡다한 현상들만 스케치할 뿐, 체계적이지 못한 집적물이라는 함의를 가진 것이다. 1930년대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2. 인문사회 kn3234882 황금탑 세태소설 로서의 1.(3페이지 08.08.13)
세태소설로서의 황금탑 1. 황금탑(黃金塔) 「黃金塔」은 1912년 1월 보급서관(普及書館)에서 발행됐다.1) 저작자는 김용준(金容俊)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김용준은 보급서관의 주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한기형(국문학) 교수는 ‘김용준이 작가로 명기되어 있는 또 하나의 작품인 『금국화(金菊花)』와 『황금탑』간의 현저한 성격차’2)를 이유로 그를 작품의 작자로 단정짓는 것을 유보하고 있다. 황금탑에 대한 연구는 거의 미흡해
3. 문학 세태 풍자 소설 특성 및 작품 분석 배비장전, 오유란전, 이춘풍전, 삼선기, 종옥전(11페이지 16.01.05)
2. 풍자문학의 특성 세태풍자소설의 작품을 살펴보기 앞서 풍자문학에 대한 특성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지금부터 풍자문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풍자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문학이다. 흔히 문학이라 하면 개인적인 감정이나 사상을 그리는 예술로만 알기 쉬우나 사회와 시대의 양상을 추적하는 (이하생략)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말 1. 세태풍자소설의 등장 2. 풍자문학의 특성 3. 작품 1) 배비장전 ① 작자 및 창작 시기
4. 창작 방법론(6페이지 13.12.25)
1. 풍자문학론 2. 세태소설론 3. 현대 조선소설의 이념 4. 소설의 운명 1. 풍자문학론 -문단위기의 타계책으로서- 현재에 있어 비평의 임무는 문학의 나아갈 방향을 지시하고 아울러 창작지대를 방어하는 것이다. 그러면 현재에 문학비평이 조선 문학의 장래에 관하여 지시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향은 무엇일까? 그것은 풍자문학이라고 나는 대답하고 싶다. 사회적 위기가 문학적 위기가 되려면 모든 신념의 상실이 의식화되어야 한다.
5. 박태원 천변풍경 연구(6페이지 12.01.01)
1.들어가며 2.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3.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4.나오며 5.참고문헌 1.들어가며 세태(世態)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 박태원(朴泰遠)의 <천변풍경(川邊風景)>은 1930년대 서울 청계천 주위에서 살아가는 서민들의 모습을 그린 소설로서, 이전의 작품들에 비해 그 기법이나 짜임새 그리고 묘사에 있어서 가히 획기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1936~37년에 걸쳐『조광』에 <천변풍경>과 <
6. 이태준 복덕방 연구(5페이지 11.07.18)
Ⅰ. 들어가며 Ⅱ. <복덕방>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Ⅲ. <복덕방>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Ⅳ. <복덕방>의 ‘가치’는 어떠한가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초 몇몇 문인들과 ‘구인회’라는 문학단체를 만들었다. 이태준은 구인회를 통해 활동하면서 아름다운 문장과 완결된 구성으로 소설을 완성하고자 했으며 그의 소설에서는 문장의 아름다움이 두드러진다.
7. 이문구 관촌수필 텍스트분석(20페이지 11.05.23)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만약 소설이 ‘허구’라는 도식에 빠져 그 인위성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
8. 감상문 흐르는 북을 읽고 최일남 최일남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이(2페이지 08.12.01)
흐르는 북을 읽고 (최일남) 최일남의 대표적인 단편소설이자 세태소설인 흐르는 북은 1980년대 서울 중산층 가정을 배경으로 북이라는 제재를 사용하여 예술혼과 인간의 본원적 삶의 추구와 중산층의 이기적인 삶의 세태 비판과 인간성 회복이라는 주제을 효과적으로 나타낸 소설이다. 소설속 등장인물을 살펴보면 먼저 주인공인 민 노인(민익태)은 평생을 북을 치며 살아온 예인(藝人)으로서 가족을 버리고 방랑하다가 아들 집에 얹혀사는 노인이다. 그리고
9.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13페이지 19.10.19)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 . . . . 작가 제인오스틴의 삶 제인 오스틴은 1775년 12월 16일 영국 햄프셔 주의 스티븐 턴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교구 목사인 아버지 조지 오스틴과 어머니 커샌드라 리 오스턴 사이의 6남 2녀 중 일곱째 자식이자 둘째 딸로 태어났다. 제인은 독서와 예술을 즐기는 가정 분위기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또한 당대의 낭만적 소설, 새뮤얼 존슨 박사의 산문, 윌리엄 쿠퍼의 시 등을 즐겨 읽
10. 방송대 중간과제, 문학의이해,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해보시오.(16페이지 19.09.26)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 ․ 역사주의 비평2, 김유정의 생애 고찰 3, 결핍의 문제 1) 어머니의 부재 2) 연애의 실패 3) 말더듬과 염인증 4) 형과 누이와의 관계 5) 질병과 가난4, 김유정의 기호5, 전체적인 작품 성격 1) 해학성 2) 콤플렉스 결론 참고문헌 서론 김유정의 소설은 1930년대에 발표된 이후, 끊임없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까지 수록되어 교과과정의 텍스트로
11. 감상문 - 발제문 오만과 편견(2페이지 19.08.11)
감상문 - 발제문 - 오만과 편견 . . . (Pride and Prejudice) 는 제인 오스틴이 쓴 소설이다. 스무 살때(1796년~1797년) 쓴 소설로, 처음 완성되었을 때는 제목이 첫인상 이었지만, 그 제목으로 한번도 출판되지 않았다. 그녀의 두번째 작품으로 1813년 최초로 출간되었으며, 영국의 가장 위대한 명작들 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다. 2. 제인 오스틴(1775년 - 1817년)은 유명한 영국의 소설가이다. 섬세한 시선과
12. 한국의 주요 소설 유형(3페이지 19.08.07)
한국의 주요 소설 유형 . . . ▣ 박영희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1925. 12) ▶경향문학 ⇒신(新)경향파 문학 ▶이기영, 최서해, 조명희, 주요섭, 이익상 등의 소설 박영희의 <전투>(개벽.25년 1월) <사냥개>(개벽.25년 4월), 이익상의 <광란>(개벽.25년 3월), 이기영의 <농부 정도룡>(개벽.26년 l월), 주요섭의 <살인>(개벽.25
13. 금병매 - 책의 구성, 금병매에 대한 선입관과 평가들, 등장인물 소개.....(4페이지 19.08.06)
금병매 - 책의 구성, 금병매에 대한 선입관과 평가들, 등장인물 소개..... . . . v책의 구성 ㆍ《수호전(水滸傳)》의 서문경(西門慶)과 반금련(潘金蓮)의 정사(情事)에 이야기를 보태어 명대 사회의 상인(上人)과 관료, 그리고 무뢰한의 어둡고 추악한 작태를 폭로 ㆍ전편 (全篇) 100회로 구성 -1부 : 서문경과 반금련의 만남, 그리고 그를 둘러싼 수많은 여인들과의 사랑과 질투, 결국 과다한 음약으로 인해 서문경이 죽음을
14. 1950년대 소설(2페이지 19.08.06)
1950년대 소설 . . .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한국전쟁으로 시작된 1950년대는 해방과 좌우대립에 따른 혼란이 더욱 가중된 정신적 테러리즘의 시기였다. 1950년대 분단에 따른 이념의 고착화는 정치적 혼란과 대립을 낳았고, 한국의 현대문학에 있어서 한국전쟁은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를 낳았다. 새로운 민족문학운동이 그 출발점에서부터 사회적 기반의 결정적인 파괴에
15. 1945-1950, 해방공간의 소설(7페이지 19.08.06)
1945-1950, 해방공간의 소설 . . . 2.1 해방 직후 소설 문학의 양상 해방 직후의 소설은 식민지 시대의 정신적 위축 상태를 벗어나기 위한 작가들의 창작적 의욕과 함께 양적인 확대 현상을 드러내고 있다. 각종 잡지와 신문이 새롭게 간행되고 그 지면의 상당부분이 문단에 할애됨으로써 문학 활동의 기반도 확대된다. 그러나 문단의 조직이 이념적 지향에 따라 양분되고 문학적 주장 자체가 순수와 계급의 논리로 대립되자, 오히려 작가는 매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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