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1학기 관찰일지 14명 . 발달 평가 포함

만5세 3월부터 8월까지의 관찰일지이며 총 80페이지 입니다.
유아는 총 14명이며 한명이 4월에 퇴소하여 5월부터는 총 13명으로 줄어듭니다.

유아별로 한달에 3번 관찰한 내용과 해석으로 이루어져있으며,
8월달 관찰일지에는 1학기동안의 발달평가 총 평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소개글 내용과 목차 잘 확인하시고 미리보기도 보시고 구매 하시면 좋겠습니다.

만 5세반 유아 관찰 기록

구분
-신체 운동 건강
-의사 소통
-자연 탐구
-예술 경험
-사회 관계

관찰내용

해석

각 유아의 8월달 일지에는 1학기 총 발달평가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만 5세반 유아 관찰 기록 (3월)

<관찰내용>

신체 운동 건강
3/18
체육시간에 유니바 넘기 활동을 한다. 유니바를 건너는 친구의 모습을 보고는 “선생님. 저는 잘 못하겠어요”라고 말한다. “그럼 선생님과 같이 해볼까?”교사의 격려에 “네! 그럼 안 무서울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손을 잡고 유니바를 건넌다. 잘 건너고 내려오자 교사와 친구들이 박수를 처준다.

해석:
주로 신체활동 시간에 장애물 교구를 이용할 때 유아가 혼자서 시도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교사의 도움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신체교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회 관계
5/21
결혼식과 관련된 교구들을 역할영역에 구성한다. 유아가 “선생님! 이거 결혼할 때 여자 머리에 하는거죠?”하며 머리에 쓰는 면사포를 만진다. 그리고는 “머리가 길면 더 예쁘겠어요 저도 한번 해보고 싶어요” 라고 말하며 “저는 머리가 짧은데 할 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라고 말한다.

해석:
다른 친구들이 착용하는 면사포에 관심 가지면서 유아도 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착용해본 후 느낌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도 하였다. 자신의 모습을 거울을 통해 관찰하면서 예쁘다고 말하기도 하며 활동을 즐거워하였다.
<중 략>

1학기 총 평
신체운동 건강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이며,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였다. 걷기, 달리기, 뛰기 등 다양한 이동 운동을 하였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켰다.
의사소통
다양한 단어를 이용해서 상황에 맞게 이야기할 수 있었으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보았다. 아직 쓰기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았지만 간단한 글자나 자신의 이름을 적을 수 있었다.
예술경험
다양한 음악에 맞춰 신체를 움직이며 노래를 즐겨 불렀다. 미술 활동에 참여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겼다. 극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다양한 경험을 극놀이로 표현하였다.
자연탐구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퍼즐 활동을 즐겨하였다.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 수 있었다. 아직 패턴 놀이나 분류하며 순서를 지어보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만5세 1월, 2월 관찰일지 20명 분량입니다.(20페이지 16.11.01)
1/15쌓기:‘선생님 OOO은 미술하고 있는데 쌓기 교구 가지고 가서 이렇게 놓고 해도되요?’ 하고 질문함. 2/5역할;OO가 다가가자 ‘나 너랑 놀면 화가나 절루가라고!’ 하고 이야기함. 계속 OO가 따라가자 책상자리에 앉음. 2/5미술:학사모 도안위에 풀을 칠하고 색모래를 뿌림. 학사모를 모두 완성한 후 비짜루를 가지고 자신의 자리를 정리함. 1/15언어:책상자리 앉아서 자신이 가는 초등학교이름을 써봄. 써서 교사에게 달려와 ‘선생님 저

2. 만5세 11월, 12월 관찰일지 20명 분량입니다.(20페이지 16.11.01)
11/5 쌓기:블록으로 집을 만들려고 꺼내다가 OO의 얼굴을 블록으로 스친 것을 느끼고 바로 OO에게 사과를 한다. 12/11역할:OO와 OO이가 놀이를 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다가가 이야기 한다.‘나도 같이 놀자 너네 지금 무슨놀이하는 거야?’ 11/13미술:상자를 가지고 무엇인가를만든다. 한참을 만들다가 교사에게 다가와서 작은소리로 이야기한다. ‘선생님 색종이 노란색이 필요해요 12/11언어:친구들이 써 놓은 글씨와 사진을 맞추어 보며 친구

3. 만5세 9월, 10월 관찰일지 18명 분량입니다.(17페이지 16.10.30)
1. 쌓기 2. 역할 3. 미술 4. 언어 5. 수.조작 6. 과학 7. 음률 8. 실외활동 9. 대.소집단활동 10. 기본생활습관 쌓기 9/4 OO이와 OO이가 거북선을 만듬. 자석블록을 이어 붙여 가지고 친구들에게 다가가 ‘내가 이순신이야 이거봐~ 엄청크지?’ 역할 9/5 OO가 한복을 입고 있음. 곁에서 구경을 하고 있는 OO이를 보고 교사가 입어보라고 제안하자 웃으며 고개를 저음. 미술 9/5 한복도안을 가지고 자신의 자리에 앉아 도안을

4. 만5세 11월 관찰일지 18명분량 18페이지입니다 강추, 아동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18페이지 17.12.02)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신체운동 ( 11 / ) 의사소통 ( 11 / ) 사회관계 ( 11 / ) 예술경험 ( 11 / ) 자연탐구 ( 11 / ) 비고 친구보고 따라그리기를 하는데 앞에 서 있는 친구를 자세히 보더니 머리부터 그리기 시작한다. 그리고는 바지의 구겨진 부분도 표현하기 시작한다. “선생님, 근데 위에 옷에 있는 영어는 못적겠어요”한다. 상상해서 그리는 활동뿐만 아니라 친구를 보고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고 세심

5. 유아 만4세,만5세 혼합반 7월 관찰일지 입니다~ 19명(19페이지 19.09.20)
누리과정 영역으로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 총평도 작성하였으니 필요하신 분은 소중하게 자료를 사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유아 한명 한명씩 관찰하며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6. 유아 만4세,만5세 혼합반 6월 관찰일지 입니다~ 19명(19페이지 19.09.20)
누리과정 영역으로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 총평도 작성하였으니 필요하신 분은 자료를 소중하게 사용해주셨으면 좋곘습니다~^^ - 유아들 한명 한명씩 관찰하며 작성한 자료 입니다~^^

7. 만5세 관찰일지 4월 12명분량, 해석있음(12페이지 19.10.14)
예술경험 - 4/15 (월) 주말 동안 지낸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고 있다. 교사가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 지 묻자, “엄마랑 누나랑 키즈 카페에 갔다 왔어요. 이건 키즈카페에 있는 닌텐도 게임기에요.”라고 이야기 하고, 아빠는 같이 안 갔냐고 묻자 아빠는 매일 주말에 회사 출근을 해서 같이 못 놀아요.라고 이야기 하며, 아빠를 활동지 끝에 작게 그린다. 의사소통 - 4/10 (수) 나의 몸 작은 책만들기를 하면서 나의 몸 기관에

8. 만5세 관찰일지 1월 15명분량 15페이지입니다 강추 -아동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16페이지 18.01.24)
이름 생년월일(월령) 구분 신체운동, 건강 ( 1 / ) 의사소통 ( 1 / ) 사회관계 ( 1/ ) 예술경험 ( 1/ ) 자연탐구 ( 1 / ) 비고

9. 만5세 관찰일지 4-5월(13페이지 19.10.06)
오전 자유선택활동시간, 다른 유아와 함께 전통악기가 들어있는 상자를 꺼낸다. 함께 노는 유아가 “이건 뭐야?”라고 묻자, 오전 대소그룹할동시간, 동화의 내용 그림을 가위로 잘라 순서에 맞게 붙여보는 활동을 하던 중 가위질을 하던 민준이가 눈물을 보인다. 교사가 다가가 “민준아 왜 울어?” 하고 묻자, 대답을 하지 않는다. 교사가 여러 차례 묻자 “이게 잘 안돼요” 라고 말하며 가위질하던 종이를 내밀어보인다.

10. 아동관찰일지 9월 만5세 유아관찰일지-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관찰내용과 관찰평가를 작성 어린이집 관찰일지,유치원관찰일지,평가인증관찰일지 교육실습일지,보육실습일지(11페이지 17.08.21)
아동관찰일지 9월 만5세 유아관찰일지-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관찰내용과 관찰평가를 작성(어린이집 관찰일지,유치원관찰일지,평가인증관찰일지)교육실습일지,보육실습일지 이 름 XXX 성 별 (남, 여) 생년월일 XXXX년 XX월 XX일 관 찰 자 교사 신체운동 9월 29일 관찰내용 : 추석맞이 전통놀이를 하는 중 제기차기 및 팽이돌이기를 매우 잘 한다. 관찰평가 : 평소 신체활동영역에서 또래 아이들

11. 만3세 5월 관찰일지 11명 분량입니다.(11페이지 16.11.30)
관찰 기간 : 5월 1일 ~ 5월 30일 1. 발달영역별 관찰 1) 신체운동 건강영역: 5/9 체육활동을 좋아는 하나 잘 움직이지 않는 편. 동작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냥 뛰어다니는 것은 좋아한다. 친구를 보며 좋아 보이는 것 같음 따라하는 것 같다. 해석: 어떤 틀에 짜여진 대로 하기보다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 함. 2) 의사소통 영역: 5/16 친구에게 무엇을 말하려할 때 소리 지르며 이야기 하고 ‘안돼’하는

12. 유아 만4세,5세 혼합반 5월 관찰일지 입니다~ 19명(19페이지 19.09.20)
누리과정 영역으로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총평도 작성하였으니 필요하신분은 소중하게 자료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유아들 한명 한명씩 관찰하며 작성하였습니다~^^

13. 유아 만4세,5세 혼합반 4월 관찰일지 입니다~ 19명(19페이지 19.09.20)
누리과정 영역으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 총평도 작성하였으니 필요하신 분은 소중하게 자료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6 -유아들 한명 한명씩 관찰하며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4. 2019년 만1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5명분량. 영아전담 어린이집(30페이지 20.01.31)
1. 구분 1) 신체 2) 사회・정서 3) 언어・인지 4) 식습관 5) 배변습관 6) 수면습관 2. 관찰내용 3. 해석 <관찰내용> 신체: 3/17 어린이집 차량으로 등원하여 울지 않고 교사에게 안기며 미소를 보임. 곧바로 유희실의 흔들말을 가리키며 “마알~”하고 달려가 혼자 말 위에 올라타 몸을 흔들어 탐 해석: - 흔들말 타기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으며 애착물이 되었음. - 스스로 몸을 앞뒤로 흔들어 세기를 조절하며

15. 만5세 유아관찰일지 일화기록법에 의한 관찰과 해석 및 평가(2페이지 12.02.01)
만5세 유아관찰일지 일화기록법에 의한 관찰과 해석 및 평가 관찰 유아 관찰 장면 관찰 초점 일화 기록 보육 과정 관련 요소 관찰내용에 대한 해석 및 평가 *다른 사람 감정을 알고 이해하기 친구를 화 나게 했던 적이 있다면서 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도 좀 화 났을 거 같아요 라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친구에게 야 미안 내꺼 써 하며 색연필을 내미는 장면에서도 친구의 감정을 이해했기 때문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언어습득의 3가지 이론 행동주의, 생득주의, 구성주의 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예를 들어 제시한 후,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기술하세요

별의 표면 온도와 크기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