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흡연청소년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A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특성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2. 청소년 흡연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알아보기
3]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4]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주제
2. 대상
3. 사회-역학적 사정
4. 행위적 사정
5. 교육사정
6. 행정사정
7. 일반목표 및 구체적 교육목표 선정
8. 교육내용 선정
9. 교육방법 선정
10. 자료 및 소요시간
11. 평가기준 선정
6]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Ⅰ. 서론
보건교육A형-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최근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담배의 맛과 향을 향상시킨 가향 전자담배가 인기를 끌면서 청소년과 여성 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담뱃잎에 여러 화학 물질을 첨가하여 만든 기호품인 담배를 흡연하게 되면 타르, 니코틴, 이산화탄소 등 수많은 독성 유해 물질이 인체에 유입된다. 타르는 200개 이상의 화학물질 복합체로서 30가지 이상의 중금속과 2천여 종의 독성화학물질, 20여 종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그리고 담배의 역겨운 냄새나 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백여 종의 화학 물질이 첨가되기도 한다. 따라서 흡연을 하는 것은 독성을 가진 담배 속 물질 뿐만 아니라 담배회사가 첨가한 유독한 여러 화학 물질을 함께 흡입하는 행위로 볼 수 있으며, 간접흡연을 하게 되는 주변인의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의 흡연은 성인에 비해 인체에 끼치는 악영향이 더욱 크고,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흡연을 시작한 연령이 어릴수록 습관성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크며 담배에 중독이 되어 금연이 어렵기 때문에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금부터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을 통해,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하여,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흡연의 현황과 특성
1. 청소년 흡연의 현황
청소년기는 신체의 세포, 조직이 성숙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 시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 담배의 독성 물질에 의한 손상의 정도가 성숙한 세포조직에 비해 더욱 커지며, 흡연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음주나 각종 마약사용이 더욱 용이해지므로 성인의 흡연보다 더욱 심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보건교육A형 2020 -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보건교육A형(13페이지 20.03.05)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PRECEDE-PROCEED모형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 금연교육 보건교육 Ⅰ. 서 론 –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Ⅱ. 본 론 1. 청소년 시기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시기의 특성 2) 청소년 시기 흡연의 위험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
2.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학습지도계획서 포함(14페이지 19.04.08)
/본문일부 Ⅰ. 서론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스마트폰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은 단순한 IT기기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스마트폰은 적절히 사용하면 정보 공유, 학업, 사회적 역할에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면이 많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다보면 중독으로 빠질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은 위축, 신체증상,
3.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중학생의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 2019년 방송대(14페이지 19.03.11)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알아보기 2.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현황 3. 스마트폰 중독 증상 4. 선정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교육 작성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4. 보건교육A형 아동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학습지도계획서(13페이지 18.04.03)
/목차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심리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노인질병의 특성 2. 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4.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1) 1단계 - 사회적 진단단계 ① 객관적인 지표 ② 주관적인
5. 보건교육A형-아동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 포함-방송통신대 보건교육A 2018(11페이지 18.03.31)
보건교육,보건교육A형,방통대 보건교육,방송통신대 보건교육A,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안전사고예방교육,PRECEDE-PROCEED 모형,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 안전사고,보건교육, 방통대 보건교육 Ⅰ. 서 론 – 보건교육 A형 Ⅱ. 본 론 -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1. 아동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의 필요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
6. 2018년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PRECEDE-PROCEED 모형, 학습지도계획서(13페이지 18.03.10)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2. 아동 안전사고예방교육의 필요성 3. 아동 안전사고 주요 위해 발생 장소별 비율 4. 아동 안전교육 방법 5.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6. PRECEDE-PREOCEDE 모형을 적용한 아동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제 1 단계 : 사회적 진단 2) 제 2 단계 역학적 진단 3) 제 3 단계 행위적∙환경적
7.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A형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2017년 4A 중간과제물 레포트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10페이지 17.04.07)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A형 2017년 1학기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Ⅰ. 서론 보건교육의 측면에서 감정노동자로 볼 수 있는 보육교사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최근 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크게 높아진 상태이다. 이렇게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의 장기 누적은 교사의 퇴직이나 이직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고 나아가서는 보육시설의 교사 안전
8. 보건교육4A 2017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용 - 보건교육A형 과제물 레포트(11페이지 17.04.02)
보건교육A형 2017년 과제물 레포트 -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하여 작성 1. 서 론 –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4A형 과제물 레포트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해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감정노동 직장인이란 주로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직종을 이야기 하는데, 항공기 객실 승무원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설문조사에서 감정노동을 가장 많
9. 보건교육A형 2017년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보건교육4A형(14페이지 17.03.20)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 보건교육A형 2017학년도 1학기 Ⅰ. 서 론 –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Ⅱ. 본 론 1.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10. A 2019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교육(16페이지 19.04.23)
[본문 중 일부발췌] 지금까지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을 계획해 보았다. 스마트폰 중독은 반복행동으로 인한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스마트폰의 정신적 문제로는 ‘분노’, ‘불안’, ‘성격장애’, ‘충동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이밖에도 스마트폰 중독은 과다한 요금으로 인한 경제적 문제, 부모-자녀 간 갈등,
11. 보건교육 A형 영유아 PRECEDE-PROCEED 모델 적용생활안전 사고 예방(14페이지 18.04.05)
목차 서론 본론 1, 영유아교육시설의 의미 2. 영유아교육시설의 안전교육 1) 영유아를 위한 안전의 의미 2) 영유아안전교육의 의미 3, 영유아교육시설 안전교육의 중요성 4, 영유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의 특성과 안전사고 5,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 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12. 보건교육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방송대 2019 스마트폰,게임(13페이지 19.04.03)
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보건교육,보건교육A형 Ⅰ.서론 Ⅱ.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
13. 간호보건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k9(7페이지 20.03.05)
소개글 학과보건환경학과, 간호학과 학년4학년 과목명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학습지도계획서 5.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흡연데 대한 문제는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서 대두되어왔던 문제이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 흡연에 대한 문제는 그보다 더 심각하다. 아직 성장이 다 이루어지지 않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신체적 성장발달에 장애를 줄 뿐만 아니라 중추 신경계에 직적적인 영향을 주어 정서적인 불안과 우
14. 보건교육 A형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 교육(6페이지 20.02.29)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사정 6) 6단계: 평가 (과정, 영향, 결과) 3.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청소년기 흡연은 학
15. 방송대 중간과제 보건교육 A형,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교육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작성한다 A형 0,1,2 , B형 3,4,5(12페이지 19.04.03)
목차 서론 본론 1, 현대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징2, 온라인 게임의 영향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2) 중독성 3) 신체적 악영향 3, 선정대상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