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의미 의의
자료제목 : 경영의 의미(의의)
경영의 의미(의의)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경영의 의미(의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료명 : 경영의 의미(의의)
경영의 의미(의의)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경영의 의미(의의)> A+ 과제물
경영의 의미
인간은 경제생활을 통하여 욕구를 충족시킨다. 충족수단은 재화(goods)와 용역(services)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풍요로운 삶을 원한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경제적 행위(재화와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행위)을 지속하며, 이러한 경제행위가 규칙적으로 계속적으로 반복되어 일정한 사회질서를 형성할 때 그것을 경제(economy)라고 한다.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이후 생존과 발전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여 왔는데, 그 중에서 의식주를 중심으로 하는 물질적 풍요의 추구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었다. 이러한 물질적 풍요가 실질적으로 성취된 시기는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을 시점으로 하여 자본주의가 성립된 이후라 볼 수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늘 먹을 것과 생활필수품이 부족하였다. 자본주의는 인류가 창출한 가장 생산적인(효율적인)제도라고 한다. 자본주의 핵심 주체는 회사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기업이다. 제 2차 세계대전이후 기업 조직이 중심이 되는 고도산업사회가 전개됨에 따라 경영학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격하게 고조되어왔다. 경영학은 기업의 관리에 관한 학문으로 경영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춘 것은 미국에서 근대 자본주의가 꽃피우기 시작한 1900년 이후며, 사회과학 중에서도 역사가 일천한 학문에 속하지만, 오늘날의 정보사회, 지식사회의 견인차로서 개인 ․ 사회 ․ 국가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학문분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경영학은 현실적인 재화의 생산과 소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하였으며 경영학의 생성 ․ 발전은 인간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도전과 창조라 할 수 있다.
경영은 인간의 모든 생활 속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인간이 목적하는 일을 능률적 ․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행위의 원리로서 발전해 왔다. 경영은 인간의 사회적 생활과 행동에서 필수적으로 추구되는 것이며 모든 사회적 기관은 그들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바람직한 경영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경영이라는 지식체계가 현대사회에 있어서 우리의 삶을 보다 더 윤택하게 할 수 있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경영을 이해하고 잘 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경영이 지향하는 사회는 기업과 사회모두가 이득을 얻는 증가적 사회(Positive-sum society)가 되어야 한다. 증가적 사회에서는 한쪽의 이득이 다른 쪽의 손해(비용)보다 커서 사회전체의 가치를 높인다. 이에 대해 경쟁적 사회(zero-sum society)에서는 한쪽의 이득은 다른 쪽의 손해가 되어 그 합이 제로가 되는 사회이다. 또한 감소적 사회(negative-sum society)에서는 한쪽의 이득이 상대가 되는 다른 쪽의 손해보다 작아 사회전체의 가치가 줄어드는 사회이다. 경영학의 요체는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경영학개론 목표 관리 MBO 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5페이지 12.11.06)
경영학개론 목표 관리(MBO)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목표관리에 대하여 설명 2. 목표 관리(MBO)를 하고 있는 기업 소개 3. 2번에서 소개한 기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목표관리(MBO)를 하고 있는지 설명 4. 2번과 3번에 걸쳐 소개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MBO의 문제점 및 해결책 제시 1. MBO의 의의 목표관리제도는 1. 해당 종업원이 상사와 함께 2.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한 후 이에 대한 3.
2. 기업의 소비자 품질보증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3페이지 12.09.09)
오늘날 기업들은 고객만족 경영을 위하여 소비자의 품질 보증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품질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기업의 소비자 품질보증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I.서론 사회적 책임과 품질관리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기업은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네 가지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먼저 ‘경제적 책
3. 국내외 기업들의 윤리 경영실태에 관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조사하시오(23페이지 12.04.05)
Contents Preface -------------------------------------3 partⅠ. 한국, 미국, 일본의 윤리경영------------------------4 Chapter1. 한국의 윤리경영 태동 배경과 제도 ------------------------------4 Chapter2. 미국의 윤리경영 태동 배경과 제도 ------------------------------6 Chapter3. 일
4.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개념, 중요성 와 과정,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9페이지 12.04.04)
커뮤니케이션의 의의(개념, 중요성)와 과정,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목차 * 커뮤니케이션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1. 개념 2. 중요성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Ⅳ.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칙 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왜곡 2) 누락 3) 정보의 과중 4) 수용거부 2.
5. 많은 IT기기들의 급속한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이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현재와 같은 급변하는 정보화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 원천은 어디에 있다고(26페이지 12.02.15)
많은 IT기기들의 급속한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과거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현재와 같은 급변하는 정보화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 원천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지요 <목 차> 서론 1. 기업의 의미와 자산 본론 2. 종업원↔고객만족 3. 서비스 품질 차원이 종업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4. 인재 확보․유지 전략 5. 인적자원관리 1)환경변화와 인적자원관리 도전
6.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5페이지 11.12.09)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장기적인 해외시장 진입계획에는 진입시장의 선정, 진입시기의 결정과 동시에 현지시장에 적합한 경쟁전략이 결정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현지시장 진입시 고려해야 할 전략대안의 유형과 각 대안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이 특정국의 시장진입시 상정할 수 있는 전략대안에는 선점전략, 대결전략, 구축전략 등이 있다 (1) 선점전략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은 초기진입자의 이점
7. 경영 재무제표(7페이지 09.01.25)
Ⅱ.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재무제표의 종류는 회계관련법규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규정되고 있으나, 재무회계상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업회계 기준상에 규정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와 재무상태변동표등이 있다.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정적인 재무제표이고, 손익계산서와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재무상태변동표는 일정기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동적인 재무제표이다. 즉,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의 영업활동을,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일정
8. 경영과 기업의 의의(2페이지 20.02.19)
자료명 : 경영과 기업의 의의 경영과 기업의 의의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경영과 기업의 의의> A+ 과제물 경영과 기업의 의의 1. 경영의 의의 경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人的), 물적(物的), 지적(知的)자원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다시 말하자면 경영은 다른 사람과 함께 또는 다른 사람을 통해 일을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수험하는 과정을 말한다. 효율성(e
9. M A전략의 의의와 장단점(2페이지 20.02.17)
자료명 : M&A전략의 의의와 장단점 M&A전략의 의의와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10. 조직의 본질 조직화의 의의, 필요성(2페이지 20.02.17)
자료명 : [조직의 본질] 조직화의 의의, 조직의 필요성 [조직의 본질] 조직화의 의의, 조직의 필요성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조직의 본질] 조직화의 의의, 조직의 필요성> A+ 과 [조직의 본질] 조직화의 의의, 조직의 필요성 I. 조직화의 의의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함께 더욱 심화되는 기업 간 경쟁 그리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수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유연
11. 의사소통의 의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2페이지 20.02.15)
자료명 : [의사소통의 의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 [의사소통의 의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의사소통의 의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 A+ [의사소통의 의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 인간이 조직을 형성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집단행동에 있어서 구성원 사이를 연결해 주고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12. 배당의 의의 개념 및 배당정책, 중요성(2페이지 20.02.14)
자료명 : [배당의 의의] 배당의 개념 및 배당정책, 배당의 중요성 [배당의 의의] 배당의 개념 및 배당정책, 배당의 중요성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배당의 의의] 배당의 개념 및 배당정책, 배당의 중요 [배당의 의의] 배당의 개념 및 배당정책, 배당의 중요성 배당은 주식회사가 주주에게 지급하는 순이익의 배분 뿐 아니라 조합형태의 회사가 출자액의 비율에 따라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조합의 이익배분, 보험회사가 보
13. 리엔지니어링의 의의 개념 정의(2페이지 20.02.14)
자료명 : [리엔지니어링의 의의]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정의 [리엔지니어링의 의의]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정의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리엔지니어링의 의의]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정의> A [리엔지니어링의 의의] 리엔지니어링의 개념 정의 리엔지니어링기법은 1990년 미국의 MIT의 Michael Hammer 교수와 그 동료들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그때까지 전 세계의 업계를 지배해 오던 일본식 전사적 품질경영기
14. 동기부여의 개념 의의와 과정(2페이지 20.02.14)
자료명 :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A+ 과제 [동기부여의 개념] 동기부여의 의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의의 동기부여는 개인이나 집단이 자발적 ․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고 일을 하도록 의욕이 생기게끔 그 행위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을 주며,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유발시키는
15. 기업의 의의 본질과 특성(2페이지 20.02.13)
자료명 : [기업의 의의] 기업의 본질과 특성 [기업의 의의] 기업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기업의 의의] 기업의 본질과 특성> A+ 과제물 [기업의 의의] 기업의 본질과 특성 1. 기업의 본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기업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기업은 우리가 배우는 경영학의 실질적인 연구대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업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고 기업의 본질
*다른 상품이 필요하시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