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위생이론

자료제목 : 동기-위생이론

동기-위생이론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동기-위생이론>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자료명 : 동기-위생이론

동기-위생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

<동기-위생이론> A+ 과제물

동기-위생이론

매슬로우의 이론적 문제의식에서 중요 사건법(critical incident method)으로 출발한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two-factor theory)은 인간이 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로, 인간은 업무 수행을 통해 발휘되는 자신의 잠재능력의 활용을 통해 만족을 얻는 측면과 업무 수행 환경의 열악한 조건에 대한 불만을 느끼는 측면의 서로 다른 성질 즉 만족과 툴만의 두 가지 측면에 대한 경영자의 조직관리적 배려를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허즈버그는 구체적인 동기부여의 요인을 알아내기 위해 다음의 10가지 요인에 대한 성향을 만족과 불만족의 두 가지로 분류한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 만족요인 : 동기요인(motivative factors)-성취감, 인정, 일, 책임, 승진(개인의 성장)
2/ 불만요인 : 위생요인(hygiene factors)-회사의 정책, 감독, 급여, 대인관계, 작업 조건

위의 두 요인 이론의 적용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점이 있다.

첫째, 이론의 전개상 만족의 반대 개념은 불만족(dissatisfaction)이 아니라 만족함이 없는 무만족(no satisfaction)이며, 불만족의 반대 개념은 만족이 아니라 불만족이 없는 무불만족(no dissatisfaction)이라고 주장한다.

둘째, 동기부여의 진행은 1차적으로 불만족의 요인인 위생요인(유지요인)들이 충족친어야 하며, 2차적으로는 만족의 요인이 되는 동기요인(발전요인)들을 충족시켜야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위생요인의 관리에 있어 급여 등의 위생요인은 정도를 넘지 않을 정도의 수준으로만 관리하면 되고, 필요 이상의 수준에 이르는 지나친 관심은 필요치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 동기부여의 과정 : 불만족요인 제거 -> 무불만족 상태 -> 무만족 상태 -> 만족요인 충족 -> 동기부여

셋째, 동기유발의 요인으로는 고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위생요인으로는 저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예상하고, 불만의 해소가 생산성 향상의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생각되었던 전통적 경영 방법을 탈피하고 선도적 우량기업들의 경영정책의 개발, 즉 만족동인의 개발을 통해 경영 혁신이 가능케 되었다. 동기요인은 충족되지 못해도 불만을 만들지는 않지만, 충족되면 만족에 의한 적극적인 영향, 즉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허츠버그의 이요인이론에서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비교(4페이지 10.03.27)
1. Herzberg의 동기-위생(2요인) 이론 2. 기본입장 3. 동기요인(만족 요인) 4. 위생요인(불만족 요인) 5.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비교 1. Herzberg의 동기-위생(2요인) 이론 허즈버그(Herzberg, 1964)의 2요인 이론은 매슬로우의 연구를 확대한 동기-위생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이다. 허즈버그는 인간에게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욕구가 존재하며 이 서로 다른 욕구가 인간의 행동에

2. 행동과학이론-동기부여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3페이지 20.01.09)
자료명 : [행동과학이론-동기부여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행동과학이론-동기부여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에 대해 간략한 요약 및 정리자료. <[행동과학이론-동기부여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A+ 과제물 [행동과학이론-동기부여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3. 동기부여이론 욕구단계이론, XY이론, 동기-보건위생이론(3페이지 19.12.20)
자료명 : [동기부여이론] 욕구단계이론, XY이론, 동기-보건위생이론 [동기부여이론] 욕구단계이론, XY이론, 동기-보건위생이론에 대해 간략한 요약 및 정리자료. <[동기부여이론] 욕구단계이론, XY이론, 동기-보건위생이론> A+ 과제물 [동기부여이론] 욕구단계이론, XY이론, 동기-보건위생이론 목차 동기부여이론 I. 욕구단계이론 II. X이론과 Y이론 III. 동기-보건위생이론 * 참고문헌 ...

4. 인간관계이론 메이요의 인간관계이론, 매슬로우의 계층적 욕구론, 허츠버그의 위생동기 이론(5페이지 11.09.04)
* 인간관계이론 인간관계학파는 1930년대 다양한 학문적 영향으로부터 출현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은 호손(Hawthorne) 연구라고 알려진 하버드 산하 경 영학 관련 연구소의 실험결과다. 미국 서부전력회사(Western Electronic Co.)인 시카고 호손(Hawthorne)공장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행해진 일련의 실험은 인간 관계학파의 출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학적 경영이론가 들의 주장에 근거를 두고, 하버드 대학

5. 동기의 개념 및 내용이론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과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8페이지 11.08.06)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목차 Ⅰ. 동기의 개념 Ⅱ. 동기의 내용이론 1. 동기의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1) 기본전제 (2) 욕구의 종류와 내용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3) 비판점 (4)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2) 허즈버그의 동기 - 위생이론 (1) 주요내용 · 동기요인 · 위생요인 (2) 비판점 (3)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 참고문헌 I.

6.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동기-위생이론, 목표설정이론, 공평성 이론(10페이지 11.07.23)
목차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동기이론 Ⅰ. 동기-위생 이론 Ⅱ. 목표설정이론 · 목표의 구체성 · 목표의 도전성 · 목표의 달성 가능성 · 목표의 수용성 Ⅲ. 공평성 이론 * 참고문헌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동기이론 교육행정의 목적달성 여부는 교육조직(에 학교조직)의 구성원들에 달려 있 다. 그리고 좀 더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교육조직의 구 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행정의

7. 교육행정 정리자료(4페이지 16.11.03)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동기위생이론 4. 인간자원론과 인간관계론의 관계 5.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1.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는 20세기 초, 미국에 있어서 산업화와 인구의 도시집중화 등의 제반 산업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능률적인 관리운동을 전개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테일러의 이 같은 운동을 과학적 관리운동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과학적 관리론은 노동자의 직무의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즉,

8. 동기이론의 주요내용과 시사점(50페이지 15.10.08)
[목 차] 1. 동기의 개념 2. 내용이론 1) 욕구계층이론 2) ERG 이론 3) 동기, 위생이론 4) X, Y 이론 5) 성숙 - 미성숙 이론 3. 과정이론 1) 기대이론 2) 공정성 이론 3) 목표설정이론 4. 동기이론의 시사점 5. 동기이론 요약정리 [본 문 내 용] 4. 동기이론의 시사점 ① 교직원의 동기를 높이고, 과업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동기관리의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9. 동기 내용이론(18페이지 15.04.20)
[목 차] * 동기이론 1. 욕구의 분류 2. Maslow의 욕구체계 이론 3. McCelland의 학습된 욕구이론 4.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5. 최적자극 수준의 유지 [본 문 내 용] 2. Maslow의 욕구체계 이론 * Maslow의 욕구계층 모델 및 가정 첫째, 만족한 욕구는 동기요인이 되지 않는다. 둘째, 저차원의 욕구가 먼저 만족되고 고차원의 욕구가 행동에 자극을 준다. 셋째, 욕구는 매우 복잡하다

10. 허즈버그 F. Herzberg(3페이지 07.05.50)
1. 허즈버그의 이요인이론 2. 허즈버그의 이론 3. 허즈버그의 동기유발 - 위생이론 4. 요약 1950년대에 들어서서 사기와 생산성은 상관되어 있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자 이에 자극을 받아 허즈버그와 그 동료들은 사기와 생산성의 관계를 면밀히 분석하기 위한 조사활동에 착수하였다. 그들은 미국 피츠버그시에 있는 생산체의 종업원 가운데서 200명의 기사와 회계사들을 선정하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에서는 직무만족도를 현저히 향

11. 동기 이론(5페이지 07.05.50)
1. 내용이론 1) 욕구체계론(Need Hierarchy Theory) 2) 동기-위생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2. 과정이론 1) 기대이론(Extectancy Theory) 2)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3) 목표설정 이론(Goal Setting Theory) 동기는 인간행동의 활성화, 방향제시, 유지의 세 가지 기본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동기에 가한 모델을 보면, 먼저,

12.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7페이지 19.01.30)
1. 초우량 지도성 2. 도덕적 지도성과 문화적 지도성 3.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4. 신교육 사회학 5. 역동적 평가 6.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7.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8. 인간관계론, 인간자본론의 차이 9.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0.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11. 프레이리 교육 12. 위인지학과 위기지학 13.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 14. 뒤르켐의 사회화 15. 파슨스의 역할사회화 16. 선행조직자 17. 앵커드 수업모형 18. 원

13.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26페이지 16.11.03)
1. 강화계획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 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 4. 망각 제거기법 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6. 마샤의 정체성 이론 7. 자기가치이론 8. 목표지향성이론 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 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 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13. 선행조직자 14. 앵커드 수업모형 15. 인지적 도제이론 16. 목표기반시나리오 17. 원격교육의 장단점 18.

14. 교육학 총정리 Part12(9페이지 16.11.03)
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2. 상황학습이론 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4. 상보적 교수법 5. 앵커드 수업모형 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8. 잠재적 교육과정 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3. 블록타임제 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15. 집중이수제 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15. 교육학 총정리 Part6(10페이지 16.11.03)
1. 중핵교육과정 2. 콜맨의 교육자본 3. 과학적 관리론 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6. 블록타임제 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 9. 상호제지이론 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13. 발견학습 14. 상황학습이론 15. 상보적 교수법 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17. 학교조직의 특성 18. 집중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언어습득의 3가지 이론 행동주의, 생득주의, 구성주의 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예를 들어 제시한 후,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기술하세요

BEST 교원 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 18개 예문취합 합격서류 교사자기소개서 총 18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