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11월, 12월 관찰일지 20명
만5세 11월, 12월 관찰일지입니다.^^
20명 분량이구요.
세세하게 적혀있습니다.
만5세 11-12월 관찰일지.hwp
11/5 쌓기:블록으로 집을 만들려고 꺼내다가 OO의 얼굴을 블록으로 스친 것을 느끼고 바로 OO에게 사과를 한다.
12/11역할:OO와 OO이가 놀이를 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다가가 이야기 한다.‘나도 같이 놀자 너네 지금 무슨놀이하는 거야?’
11/13미술:상자를 가지고 무엇인가를만든다. 한참을 만들다가 교사에게 다가와서 작은소리로 이야기한다. ‘선생님 색종이 노란색이 필요해요
12/11언어:친구들이 써 놓은 글씨와 사진을 맞추어 보며 친구들이 써 놓은 글자를 읽는다. 글자를 읽다가 ‘이건 도데체 무슨글씨야?’
11/21수조작:퍼즐을 가지고 책상자리에 앉으니 OO이가 다가와 놀이를 제안한다.‘그럼 이거 하고 니가 하고싶은 놀이 같이하면 되잖아 ’함.
12/16과학:식용달팽이와 우리가 항상 키웠었던 달팽이의 모습을 비교해봄. 돋보기를 들고 한참 관찰한다. ‘왜 얘는 똑같은데 엄청 크지?’
11/22음률:스카프를 모두 바닥에 펼쳐 놓고 그 위에 앉아 카세트에서 나오는 노래를 듣는다. 그리고 손을 휘휘 저으며 지휘해 봄.
11/22실외활동:공이 굴러 가자 재빨리 달려가 공을 잡는다. 잡았는데 공을 놓치자 다시 잡으로 달려간다.
12/23대소집단:얼음판에서 걷는 방법에 대해 나누어보는 중 OO이가 걷는 방법을 흉내내자 뒤에서 고대로 따라해서 교사에게 보여줌.
11/14기본생활습관:정리시간에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며 옆에 있던 OO에게 내가 이거 할게 니가 이거정리하면 되지~하고 이야기 한다.
해석 및 평가:활동에 소극적이었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이제는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리더하고 싶어하는 모습또한 보임.
다소 친구들이나 교사에게 의지하는 모습이 보이긴 하나, 그런부분은 조금씩 좋아질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겠음.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교과교육론3E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환경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교과교육론3E형(17페이지 19.09.21)
Ⅰ. 서 론 나라에 소중한 자원인 영유아는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2. 교과교육론3D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생활주제중환경과생활 물과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교과교육론3D형(16페이지 19.09.21)
Ⅰ. 서 론 나라에 소중한 자원인 영유아는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
3. 교과교육론3A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중 생활도구생활주제 다양한 생활도구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유아교육과(16페이지 19.09.21)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영유아는 나라에 소중한 자원이니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
4. 만5세 수세기 활동을 목표, 대상연령, 자료, 활동방법을 계획하고 그에 따른 교사-아동의 상호작용을 기술하고 설명하시오.(4페이지 19.08.06)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수세기 2. 만5세 수세기 활동계획안(목표, 대상연령, 자료, 활동방법) 3. 수세기 활동계획안에 따른 교사-아동의 상호작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만5세 수세기 활동을 목표, 대상연령, 자료, 활동방법을 계획하고 그에 따른 교사-아동의 상호작용을 기술하고 설명하시오. Ⅰ. 서론 유아기는 수의 개념적 지식과 과정적 지식이 형성되는 시기다. 유아는 수에 대한 타고난 민감성과 수와 관련된 일상생
5. 만5세 거짓말에 관한 모의수업활동계획안 작성.(3페이지 18.06.13)
Ⅰ 서론 Ⅱ 본론 1. 만5세 아동의 거짓말 개념 발달 정도 2. 만5세 거짓말에 관한 모의수업활동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만5세 아동의 거짓말 개념 발달 정도 피아제는 거짓말 개념이 형성되는 과정에는 도덕적 추론능력에 따른 두 가지 단계가 있을 보고 하였다. 도덕적 추론의 제1단계는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로서 규칙이란 어른이 이미 규정해 놓은 것이어서 절대로 바꿀 수 없고, 절대로 어겨서는 안 되는 신의 법칙과
6. 만5세 편식습관교정을 위해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함께 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기술하시오(3페이지 16.11.28)
Ⅰ 서론 Ⅱ 본론 1. 만5세 유아의 편식 습관 2. 만5세 편식습관교정을 위한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의 공동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만5세 유아의 편식 습관 편식은 특정한 종류의 식품을 좋아하고 특정한 식품을 거부하는 감정이 강한 것을 의미한다. 개별식품을 싫어하기보다는 식품 종류별로 먹지 않는 경우이다. 즉 식품선호가 특정 종류에만 치우쳐 발육과 성장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편식과 식품 선호
7. 만5세를 대상으로 환경과 에너지라는 주제로 주간 보육계획안, 일일보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3페이지 16.09.08)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과 에너지라는 주제로 만5세 주간 보육계획안 작성 2. 환경과 에너지라는 주제로 만5세 일일 보육계획안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환경과 에너지라는 주제로 만5세 주간 보육계획안 작성 ㆍ주제 : 환경과 에너지 ㆍ소주제 : 나무와 숲
8. 숲을 주제로 만3세, 만5세 중 택일하여 수과학영역으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3페이지 15.10.02)
Ⅰ 서론 Ⅱ 본론 1. 수과학영역에서 활동 유형 선택 2. 숲을 주제로 만5세 수과학영역 활동계획안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숲을 주제로 만5세 수과학영역 활동계획안 작성 ㆍ주제 나뭇잎 활동 ㆍ집단유형 대집단활동 ㆍ대상 만 5세 ㆍ활동목표
9. 영유아기 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을 3가지 기록하고 그 근거를 철학적, 교육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해 뒷받침하세요.(3페이지 15.08.08)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출생~만5세) 자녀가 부모를 통해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 1) 사회적 애착 2) 자기통제 3) 성역할에 대한 인식 2.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철학적, 교육심리학 이론적 근거 1) 사회적 애착 2) 자기통제 3) 성역할에 대한 인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철학적, 교육심리학 이론적 근거 1) 사회적 애착 교육
10.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과 만5세의 발달단계 및 체험 장소를 선정하여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이 포함되며 장소에 적합한 만5세반의 예술경험활동을 구성하시오.(4페이지 15.06.10)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과 특징 2. 만5세의 발달적 특징 1) 신체발달 2) 정서발달 3) 사회성 발달 4) 언어발달 5) 인지발달 3. 본인이 관심 있는 체험 장소 선정 및 이에 적합하고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이 포함된 만5세반의 예술경험활동 프로그램 구성 Ⅲ 결론(느낀점) Ⅳ 참고문헌 3. 본인이 관심 있는 체험 장소 선정 및 이에 적합하고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이 포함된 만5세반의 예
11. 영유아기 만1세~만5세까지 의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에 대해 제시하고 놀잇감들이 영유아기의 발달 인지, 사회, 정서, 신체 에 미치는 영향에 설명하시오.(4페이지 15.05.07)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만1세~만5세까지)의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제시 2. 놀잇감들이 영유아기의 발달(인지, 사회, 정서, 신체)에 미치는 영향 1)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놀잇감들이 영유아기의 발달(인지, 사회, 정서, 신체)에 미치는 영향 1)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첫째, 인지적 자발성
12. 만 5세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을 계획하시오(6페이지 15.04.26)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와 유아 과학교육 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 과학활동의 전개방법 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만 5세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 계획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 과학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탐색하면서 자신의 방식으로 주변 세계의 여러 가지 현상과 사물을 알고 이해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유아기의 과학활동 방법은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가
13. 만5세 수학교육내용에 알맞은 기사를 선정한 후 기사에 실린 수학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수학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통해 유아기 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4페이지 14.12.29)
Ⅰ 서론 Ⅱ 본론 1. 만5세 수학교육내용에 알맞은 기사 2. 기사에 실린 수학내용 분석 3. 기사에 실린 수학교육내용을 활용한 수학활동계획안 1) 활동목표 2) 활동자료 3) 활동방법 4) 교사의 질문 유형 4. 이를 통한 유아기 발달에 미칠 수 있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기사에 실린 수학교육내용을 활용한 수학활동계획안 기사 내용과 같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는 수학활동계획
14.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한글 깨우기 교육은 별도로 어린이집에서 필요한 것인지 여부에 대해 논하시오.(3페이지 14.12.26)
Ⅰ 서론 Ⅱ 본론 1. 만 5세 아동의 언어발달 2.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한글 깨우기 교육은 별도로 어린이집에서 필요한 것인지 여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한글 깨우기 교육은 별도로 어린이집에서 필요한 것인지 여부 유아들은 읽기와 쓰기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으며, 언제부터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대에 따라 언어 발달의 관점이 변화했으며, 지도 방법
15. 만5세 아동에게 적합한 전래동화 한 권을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시오.(3페이지 14.11.07)
Ⅰ 서론 Ⅱ 본론 1. 선정한 전래동화의 소개 1) 제목 2) 작가 3) 출판사 및 출판시기 4) 동화의 내용 2. 만 5세 아동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 및 정서발달 3. 선정 근거 및 교육적 활용 1) 선정근거 2) 교육적 활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만 5세 아동의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만 5세가 되면 출생 시 신장의 2배를 넘게 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