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보육실습일지 1주-4주. 실습생평가 부분수업계획안 올데이계획안 6월27일-7월22일
2016년 6월부터 7월까지 작성한 만3세 보육실습일지입니다.^^
우리동네부터 여름까지 있습니다.
문서 미리보기 하시면 아시겠지만 파일 자체가 깔끔합니다.
내용도, 폰트도 실습생 소감까지도 모든 게 딱 각 맞춰져 있는 깔끔함이 있어요.
부분수업 계획안 3개(동화, 이야기나누기 등) 올데이 계획안 포함입니다.
일일 보육실습 내용
학급명: 반 (만 3세)
시기: 2016년 7월 11일 (월) 날씨-맑음
주제:건강한 여름
소주제:여름풍경 즐기기
9:00등원 및통합보육:
- 선생님과 친구에게 웃으며 먼저 인사하기.(보육실 환기시키기)
- 신발을 신발장에 정리한 후 손 소독 청결제로 세정을 한다.
- 가방과 옷, 원아수첩을 스스로 정리하여 본다.
유아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유아 수첩과 부모님의 전달사항과 유아의 건강상태를 파악, 관찰 한다.
- 놀이를 시작하기 전 계획을 세워보도록 한다.
실행 및 평가:-첫날 실습교사를 낯설어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인사하며 반갑게 맞이하고, 먼저 다가가 궁금해 하는 유아들을 위해 이름을 가르쳐 줘보았다.
-유아가 가방과 물병을 스스로 정리정돈 해보았고, 알림장에 오늘의 날짜에 맞게 스티커를 스스로 붙일 수 있었다.
9:00 ~ 9:20정리정돈 및 오전간식
-활동한 놀잇감을 스스로 잘 정리할 수 있으며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오늘의 간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감사기도 후 맛있게 먹는다.
(보육실 환기시키기 및 책상 행주로 닦기)
-다 먹은 유아는 그릇을 정리한 후 간식을 먹고 있는 유아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조용히 책을 읽거나 친구와 상호작용을 한다.
실행및평가:
-간식을 먹을지, 먹지 않을지 자신이 먹을 양을 스스로 결정하여 교사에게 직접 이야기해 자신의 적당량에 맞는 간식을 맛있게 감사하며 먹을 수 있었다.
-수박을 먹은 후 스스로 수박씨와 물 등 자신의 자리에 흘린 것을 정리해보았고, 그 후 화장실에가 손을 깨끗이 씻었다.
9:20 ~10:30자유선택활동:
쌓기영역:• 여름 숲 꾸미기
① 여름 숲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② 친구와 함께 여름 숲을 어떻게 구성할지 이야기 나눈다.
③ 여러 가지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여름 숲을 구성한다.
④ 여름 숲을 구성한 후,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해석:(쌓기영역: 여름 숲 꾸미기)
-유아들과 함께 여름 숲의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그러던 중 한 유아가 “높은 산을 만들어 보자”라고 하며 유도를 하여 유아들끼리 벽돌 블록으로 높은 산을 쌓아 만들기를 해보았다. 그 후 언어영역에서 배운 여름 곤충을 벽돌블록 숲 위에 올려 장식하며 만들 수 있었다.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어린이집 보육실습(11페이지 19.05.05)
어린이집 보육실습 기관명 : 문경어린이집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흥덕동 787번지 만 4세 아침이슬반 : 15명 담당 선생님 : 양점순 선생님 생활주제 : 신나는 겨울 생활주제 : 새해와 희망 생활주제 : 새해와 희망 생활주제 : 새해와 희망 우는 아이들이 싫어서 아이들에게 잘 다가가지 않는 나에게는 보육실습은 엄청나게 다가왔었다. 그런데 보육실습을 하면서 아이들이랑 친해지는 법도 알게 되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2. 양주어린이집 보육실습을 마치고서(19페이지 19.05.05)
양주어린이집 보육실습을 마치고서 1.양주어린이집 운영 현황 ㅇ시설연혁ㅇ 1990.08.24 – 사회복지법인 양주어린이집 보건사회부 장관 인가 (양산시 최초의 법인어린이집 설립) 1991.03.13- 정원 62명 설치신고 개원 1994.04.08- 정원 103명 변경 인가 2003.04.30- 관리사 법인 무상증여 (보
3.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3페이지 17.01.04)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실습의 개념과 운영 2.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 설명 정규실습은 법적으로 인가받은 어린이집 및 종일제 유치원에서 보육교사 1급 또는 유치원정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이 실습을 지도하여야 한다. 실습기간은 4주, 160시간을 원칙으로 하되 야간대학 등의 경우에는 실습을 2회에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실습의 평가는 실습계획서에 근거하여 하되, 평가점수가
4. 보육실습 이후 더욱 보완해야 할 방향으로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정립하시오(6페이지 16.10.28)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이란 2. 보육실습 이후 더욱 보완해야 할 방향으로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보육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과 연계하기 위함이다. 보육실습의 의의를 살펴보면 보육현장에서 직접 경험함으로써 교사직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며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는 과정을 알게 된다. 또한 보육교사의 지
5.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4페이지 15.03.02)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6.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2페이지 15.03.01)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실습의 체계 2. 보육실습의 종류 3. 정규실습의 개념 및 과정 1) 정규실습의 개념 2) 정규실습의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정규실습의 개념 및 과정 1) 정규실습의 개념 정규실습은 교사 자격 획득을 위해 ‘교육실습’이라는 교과목을 통해 4주 동안 지속된다. 이 기간 동안 실습생들은 지도교수와 지도교사의 지
7. 보육교사론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6페이지 14.12.03)
Ⅰ. 서론 Ⅱ. 본론 1.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의 필요성 2.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 1) 관찰실습 2) 놀이 및 활동지도 3) 일과지도 4) 생활 및 행동지도 5) 사무관리 3. 보육교사의 정규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 4. 보육교사의 정규실습의 개선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교사의 경우 교육의 수요자가 유아인 만큼 유아의 특성을 먼저 이해하고 그에 맞는 언어구사, 지도
8. 보육실습 이후 더 보완해야 할 방향으로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정립하시오.(2페이지 14.10.03)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실습 체계 1) 보육실습 체계 및 기간 2) 보육실습 내용 2. 보육실습 이후 더 보완해야 할 방향을 바람직한 교육교사의 역할 정립 1) 양육자로서의 역할 정립 2) 교육자로서의 역할 정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보육실습 이후 더 보완해야 할 방향을 바람직한 교육교사의 역할 정립 1) 양육자로서의 역할 정립 실습을 나간 학생들은 짧은 기간 동안 너무나 많은 것을 경험하고 돌아
9. 보육 실습 이후 더욱 보완해야 할 방향으로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6페이지 13.11.01)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 실습이란 2. 보육 실습 이후 더욱 보완해야 방향 3. 보육 실습 이후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보육실습은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하여 보육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예비 보육교사에게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는 보육시설에서의 활동이며, 영유아보육법이 규정한 바에 따라 0세부터 6세 미만의 취학전 영유아와 12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
10. 보육실습 의의와 목적 단계(3페이지 13.04.11)
- 보육실습 - 1. 보육실습의 의의 교육실습(teaching practice)은 교원양성기관이나 대학에서 교직과의 이수과정으로 일정기관 실무에 종사함 으로써 관찰, 참가, 실습의 단계를 통하여 교수, 지도, 관리 등의 실제적 수련을 쌓는 것을 말한다. 보육실 습에서는 4주로 되어있고 실무실습으로 받을 수 있다. 보육실습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교육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투철한 사명의식을
11. 보육실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3페이지 12.12.24)
보육실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본론 1.보육실습의 개념 보육실습은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하여 보육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예비 보육교사에게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는 보육시설에서의 활동이며, 영유아보육법이 규정한 바에 따라 0세부터 6세 미만의 취학 전 영유아와 12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현장이다. 또한 보육실습은 유능한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데 바탕이 되며 교사준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고 교사
12. 보육 실습의 목적 및 의의와 보육교사의 자질(7페이지 12.07.25)
보육 실습의 목적 및 의의와 보육교사의 자질 1. 보육 실습의 개념 - 현장실습이란 보육교사교육원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뒤나 아동 및 유아관련학과의 소정의 이수교과목을 이수한 뒤에 일정기간 동안 어린이집 혹은 놀이방, 즉 보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보육활동을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장실습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김경배, 1996) ① 현장실습은 경험학습이다. ② 현장실습은 연구이다. ③ 현장실습은 전문 직
13. 보육실습을 마친 소감 과 실습기관에 바라는 사항(2페이지 11.11.25)
보육실습을 마친 소감 과 실습기관에 바라는 사항을 적은 글입니다. 나의 살아온 경험과 느낀 점을 자연스럽게 적어 내려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적용하여도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참고하세요
14. 보육학개론 - 보육 실습의 목적 및 의의와 보육교사의 자질(7페이지 13.06.24)
- 현장실습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박재환, 1996) ① 실습기관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자원을 양성하고 확보하는 기초가 된다. ② 교육생의 입장에서는 보육교사로서 능력 내지 적성을 시험해 보는 기회가 된다. ③ 이미 습득한 보육이론과 실제를 현장에서 경험하거나 실험적인 연구, 경험과정이 된다. ④ 현장실습은 보육교사에 대한 준비교육 내지 훈련과정으로서는 최종적 단계이다. 보육 실습의 필요성 - 여러 연구에서 밝힌 교육
15. 보육, 교양 보육실습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1페이지 08.05.01)
- 미성숙한 실습생에 의한 보육 활동은 정상적인 보육과정운영을 어렵게 한다. 아직은 완성되지 않은 예비교사들의 실습은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진행에 차질을 빚을 높은 소지가 있다. - 실습생을 지도해 낼만한 유능하고 경력 있는 교사의 부재 실습을 하러 나간 예비교사들은 실습에서 자신들이 경험하지 못했던 무엇을 배우고 이론적인 것을 실 상황에서 접목시키기 위해서 실습을 나가는 것이지만 실습현장에서 그들을 지도할 만한 능력을 가진 교사는 드물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