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만2세 2학기 9월-2월 관찰일지. 공공형 영아전담
2019년도에 작성한 만2세 2학기(9월-2월) 관찰일지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가 작성하였습니다.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관찰내용과 해석까지 잘 되어있답니다^^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
9/27 동물 발자국 위에 올라서서 발자국의 보폭에 맞춰 걸음. 교사가 큰 발자국을 보며 “누구 발자국이야?”하고 물어보았더니 “공룡!”하고 웃으며 대답함.
*해석-여러 가지 공룡 발자국에 호기심을 보이며 발자국을 따라 걷기를 시도함. 발자국의 모습을 보고 예측하여 자신이 생각한 동물의 이름을 말하였음.
언어 -
9/28 전화받는 흉내를 내며 전화하는 상대와 대화하듯이 이야기하며 놀이함.
*해석-일상생활에 경험했던 것을 상황극으로 놀이하며 대화하듯이 전화 통화를 함.
미술 -
9/6 면봉에 물감을 찍어 스케치북 위에 그림을 그림. “산타할아버지 그림 그릴꺼야”하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고 옆에 누나도 그렸다고 함.
*해석-새로운 재료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고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하여 스스로 스티커를 떼어 꾸미기를 시도하였음.
감각 ․ 탐색 -
9/4 대추 냄새를 맡으며 교사에게도 냄새를 맡아 보라고 함. 교사가대추 냄새가 너무 좋다라고 하니 저도 너무 좋아요 선생님이라고 말함.
*해석-자연물의 냄새를 맡아보며 탐색함. 로션을 손으로 문지르며 탐색하는 시간 등 교사가 활동하는 모습에 흥미를 보이며 상호작용을 듣고 모방하여 표현함.
역할 ․ 쌓기 -
9/17 레고 블록으로 만들기를 하고 있어 교사가 다가가 “00아 뭐 만들어?”하고 물어보자 “집”하고 말하며 미소를 지음.
*해석-교사와 함께 놀이에 참여하기를 즐거워함. 레고 블럭으로 집 만들기를 자주 하며 교사의 질문에 자신이 만든 작품을 간단한 단어로 설명함.
음률 -
9/3 노래를 부르며 익숙한 단어를 말하고
노래 가사에 나오는 동물을 몸으로 표현함. (“달려든다 호랑이” 부분에서 두 손으로 어흥~ 흉내를 냄.)
*해석-노래 부르기를 즐거워하여 노랫말을 듣고 익숙한 단어를 행동으로 표현함.
등등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통합지표통과 만2세 8월 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26)
만2세 8월관찰일지 기본생활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게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각 영역별 평가에 따른 총평 8월 상반기 종합평가
2. 통합지표통과 만2세 7월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26)
만2세 7월 관찰일지(7명) 기본생활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계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각 영역별 평가내용을 토대로한 총평
3. 통합지표통과 만2세 6월 관찰일지(7페이지 19.03.14)
만2세 6월 관찰일지 기본생활 관찰 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 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 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 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 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 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관찰 및 해석을 통한 총평
4. 통합지표통과 만2세 5월 관찰일지 6명(6페이지 19.03.06)
만2세 5월 관찰일지(6명) 기본생활 관찰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관찰내용 및 해석에 대한 총평
5. 통합지표통과 만2세 4월 관찰일지 6명(6페이지 19.03.06)
만2세 관찰일지 6명 기본생활 관찰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해석을 토대로 한 총평
6. 만2세 여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7. 만2세 여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8. 만2세 남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9. 만2세 남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0. 만2세 1~2월 관찰일지 입니다~(7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1. 만2세 11~12월 관찰일지 입니다~(7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2. 만2세 1년 관찰일지 모음 입니다~(49페이지 19.10.09)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총 영아 7명 / 7페이지(관찰파일)) -> 49페이지 입니다~^^
13. 2019년 만2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30페이지 19.09.23)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3/2 유희실에 있는 공을 손으로 잡고 교사를 향해 던져봄. 교사가 공을 받아 다시 던져주니 공이 떨어지는 곳으로 달려가 공을 잡아보았음. *해석-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같은 반 친구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음. 언어- 3/20 이름카드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14. 통합지표통과 만2세 3월 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05)
만2세 3월 관찰일지 관찰영역 -기본생활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계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관찰내용 및 평가 -총평 3차 통합지표 통과한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관찰일지
15. 만2세 11월 관찰일지 14명 분량입니다.(14페이지 16.11.28)
<기본생활관찰> 식습관: 11/15 아침밥을 먹지 않았다며 죽을 많이 달라고 말했고 한 그릇 더 먹었다. 해석: 오전 죽을 넉넉히 먹은 뒤 점심을 더 달라고 하지 않았다. 배변습관: 11/8 교사의 손을 끌고 화장실에 가더니 변기에 앉은 후 문을 조금만 닫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해석: 문을 닫으면 무섭다며 조금만 열고 선생님이 기다리는 모습을 확인했다. 수면습관: 11/11 낮잠은 금새 들지만 조금만 덥다고 느끼면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