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만2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공공형 영아전담

2019년에 작성한 만2세 1학(3월-8월) 관찰일지 입니다.
공공형 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가 작성하였습니다.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관찰내용과 해석까지 잘 되어있답니다^^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언어
-미술
-감각.탐색
-역할.쌓기
-음률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3/2 유희실에 있는 공을 손으로 잡고 교사를 향해 던져봄. 교사가 공을 받아 다시 던져주니 공이 떨어지는 곳으로 달려가 공을 잡아보았음.
*해석-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같은 반 친구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음.

언어-
3/20 이름카드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와 선생님의 이름을 말함. 불분명한 발음으로 이야기할 때 교사가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면 따라서 정확히 발음하기도 했음.
*해석-친구와 교사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교사의 언어를 듣고 모방하여 정확한 언어로 발음하는 연습을 함.

미술-
3/28 친구들의 사진이 출력 된 종이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름을 말함.
하트 스티커를 떼어 친구의 얼굴에 붙여 주기도 했음.
*해석-스티커를 떼어보는 활동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었고 사진 속에 있는 친구를 보고 긍정적인 친밀감도 형성할 수 있었음.

감각 ․ 탐색-
3/7 색 돋보기를 눈 가까이에 대고 교사를 바라봄. 교사가 “무슨 색깔로 보여?”하고 물으니 “노란색”하고 대답함. 보육실을 둘러보거나 친구의 얼굴을 살펴봄.
*해석-색돋보기로 보육실을 둘러볼 뿐 아니라 친구 얼굴, 선생님 얼굴 등을 살펴보며 새로운 반에 대한 친근감을 가짐.

역할 ․ 쌓기-
3/29 ‘놀잇감 가게’ 놀이를 하며 교사가 주인 역할을 흉내내자 “얼마에요?”하며 가격을 물어본 후 지갑에서 돈 꺼내는 흉내를 내며 교사에게 주었음.
*해석-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놀이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이루어졌고 ‘놀잇감 가게’ 놀이를 통해 물건을 사는 경험을 해볼 수 있었음.

음률-
3/30 통통통‘ 노래에 맞춰 교사가 몸을 움직이자 교사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며 노래 가사에 맞춰 몸을 움직여보았음.
*해석-노래를 듣고 몸을 움직이는 것을 즐거워하였으며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노래 가사에 맞는 율동을 표현할 수 있음.

<기본생활습관>
식습관-
3/9 스스로 잘 먹으나 중간 정도 먹은 후 “안먹어.”하며 자리를 이동함. 교사가 “조금만 더 먹어볼까?”하고 물으니 “아니”하며 놀잇감이 있는 곳으로 이동함.

등등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통합지표통과 만2세 8월 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26)
만2세 8월관찰일지 기본생활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게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각 영역별 평가에 따른 총평 8월 상반기 종합평가

2. 통합지표통과 만2세 7월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26)
만2세 7월 관찰일지(7명) 기본생활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계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영역 관찰내용 및 평가 각 영역별 평가내용을 토대로한 총평

3. 통합지표통과 만2세 6월 관찰일지(7페이지 19.03.14)
만2세 6월 관찰일지 기본생활 관찰 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 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 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 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 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 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관찰 및 해석을 통한 총평

4. 통합지표통과 만2세 5월 관찰일지 6명(6페이지 19.03.06)
만2세 5월 관찰일지(6명) 기본생활 관찰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관찰내용 및 해석에 대한 총평

5. 통합지표통과 만2세 4월 관찰일지 6명(6페이지 19.03.06)
만2세 관찰일지 6명 기본생활 관찰내용 및 해석 신체운동 관찰내용 및 해석 사회관계 관찰내용 및 해석 의사소통 관찰내용 및 해석 예술경험 관찰내용 및 해석 자연탐구 관찰내용 및 해석 각 영역별 해석을 토대로 한 총평

6. 만2세 여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7. 만2세 여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8. 만2세 남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9. 만2세 남아 관찰일지 입니다~(6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0. 만2세 1~2월 관찰일지 입니다~(7페이지 19.10.26)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11. 만2세 1년 관찰일지 모음 입니다~(49페이지 19.10.09)
이름(생년월일 /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반 이름 (쓰기 편하시게 지웠습니다~^^) 기본생활 [배변습관, 수면습관, 식습관]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운동 의사소통 [언어, 인지] 사회관계 [사회, 정서] 총평도 작성한 관찰일지 입니다~^^ -(총 영아 7명 / 7페이지(관찰파일)) -> 49페이지 입니다~^^

12. 통합지표통과 만2세 3월 관찰일지 7명(7페이지 19.03.05)
만2세 3월 관찰일지 관찰영역 -기본생활관찰내용 및 평가 -신체운동관찰내용 및 평가 -의사소통관찰내용 및 평가 -사회관계관찰내용 및 평가 -예술경험관찰내용 및 평가 -자연탐구관찰내용 및 평가 -총평 3차 통합지표 통과한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관찰일지

13. 만2세 11월 관찰일지 14명 분량입니다.(14페이지 16.11.28)
<기본생활관찰> 식습관: 11/15 아침밥을 먹지 않았다며 죽을 많이 달라고 말했고 한 그릇 더 먹었다. 해석: 오전 죽을 넉넉히 먹은 뒤 점심을 더 달라고 하지 않았다. 배변습관: 11/8 교사의 손을 끌고 화장실에 가더니 변기에 앉은 후 문을 조금만 닫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해석: 문을 닫으면 무섭다며 조금만 열고 선생님이 기다리는 모습을 확인했다. 수면습관: 11/11 낮잠은 금새 들지만 조금만 덥다고 느끼면

14. 만2세 8월 관찰일지 14명 분량입니다.(14페이지 16.11.17)
1. 기본생활관찰 1) 식습관 2) 배변습관 3) 수면습관 2. 발달 영역별 관찰 1) 신체 2) 언어・ 인지 3) 사회・ 정서 관찰기록부 관찰 기간 : 8월1일~8월31일 <기본생활관찰> 식습관: 8/29 밥을 먹고 더 달라고 하며 좋아하는 반찬을 말하고 먹고 난 후 식판을 보여주며 칭찬해 달라고 하였다. 해석: 잘 먹어서 키가 클거라는 교사의 말에 숟가락을 입에 넣는 속도가 빨라지기도 한다. 배변습관: 8/19 소변을

15. 만2세 7월 관찰일지 13명 분량입니다.(13페이지 16.11.17)
1. 기본생활관찰 1) 식습관 2) 배변습관 3) 수면습관 2. 발달 영역별 관찰 1) 신체 2) 언어・ 인지 3) 사회・ 정서 관찰기록부 관찰 기간 : 2016년 7월1일~7월30일 <기본생활관찰> 식습관: 7/11 아침밥을 먹지 않고 오는 경우가 많아 오전죽을 넉넉히 먹는다. 여전히 김치는 맵다고 싫어하지만 골고루 남기지 않고 잘 먹었다. 해석:밥을 남기지 않고 잘 먹어 친구들 앞에서 충분히 칭찬해 주고있다. 배변습관:




*다른 상품이 필요하시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하세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언어습득의 3가지 이론 행동주의, 생득주의, 구성주의 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예를 들어 제시한 후,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기술하세요

BEST 교원 자기소개서,기간제교사 자기소개서 18개 예문취합 합격서류 교사자기소개서 총 18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