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0세 어린이집 신입원아 적응일지 4명
3월에 작성한 만 0세 4명의 신입원아 적응일지, 적응 프로그램입니다.^^
적응 하는 과정속에서 유아와 엄마 그리고 선생님과의 관계, 관찰내용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선생님들 아시겠지만 만0세나 만1세 같은 경우는 유아와 달라서 개월수에 따라 차이점이 있지요.
다양한 개월수의 아이들의 케이스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도움 되실겁니다.
<적응기간>
1일 탐색기
<내용>
*짧게 방문하기
*놀이실 탐색
*선생님과 인사나누기
<귀 가>
등원) 10:00
하원) 11:00
<관찰>
-엄마랑 등원해 엄마 품에 안겨 어린이집 교실을 탐색하였다. 선생님과 얼굴을 마주하며 선생님이 말을 걸자 울며 엄마에게 고개를 돌렸다. 엄마랑 함께 앉아 교구를 만지며 놀이하다 하원하였다.
<적응기간>
2일 적응기(1)
<내용>
*영아이해 및 안아 달래기
*놀잇감을 통한 간접적
접촉시도
<귀가>
등원) 10:00
하원) 12:00
<관찰>
-엄마랑 등원해 선생님과 인사를 하였다. 낮을 많이 가리는 모습을 보이며 선생님이 쳐다 보면 우는 모습을 보이며 엄마 곁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였다. 엄마와 함께 놀잇감을 만지며 놀이하다 하원하였다.
<적응기간>
3일 적응기(2)
<내용>
*영아이해 및 안아 달래기
*선생님과 놀이하기
<귀가>
등원)10:00
하원)13:00 더보기
위 자료와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자료들
1. 2019년 만0세 1학기 발달평가 3명입니다. 3명 분량 6페이지(6페이지 20.02.18)
만 0세 1학기 발달 평가 -기본생활습관 -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자연탐구 -예술경험 -총 평가 만 0세 1학기 발달 평가 기본생활 습관 -하루 일과에 잘 참여하고 장난기가 많으며 교사 혹은 친구들과 하는 놀이에 집중을 잘한다. -놀이 도중에 친구랑 다퉜을 때 울면서 교사의 반응을 살필 때가 있다. -차분히 앉아 손가락으로 먹고 싶은 반찬을 고르고 먹여주면 맛있게 잘 먹는다. -교사와 손을 씻으러 가는 과정을 즐기며 도움을
2. 2019년 만0세 1학기 발달평가 3명입니다. 3명 분량 6장 구성(6페이지 20.02.16)
목차: -기본생활습관 -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자연탐구 -예술경험 -총 평가 본문 일부: 만 0세 1학기 발달 평가 기본생활 습관 -하루 일과에 잘 참여하고 장난기가 많으며 교사 혹은 친구들과 하는 놀이에 집중을 잘한다. -놀이 도중에 친구랑 다퉜을 때 울면서 교사의 반응을 살필 때가 있다. -차분히 앉아 손가락으로 먹고 싶은 반찬을 고르고 먹여주면 맛있게 잘 먹는다. -교사와 손을 씻으러 가는 과정을 즐기며 도움을 받아
3. 만0세와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을 각각 작성하고 그 시기에 꼭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을 작성하시오.(5페이지 18.03.27)
Ⅰ 서론 Ⅱ 본론 1. 만0세의 발달특성 1) 신체ㆍ운동 발달 2) 언어ㆍ인지발달 3) 사회ㆍ정서발달 2. 만2세의 발달특성 1) 신체ㆍ운동 발달 2) 언어ㆍ인지 발달 3) 사회ㆍ정서발달 3. 만0세와 만1세 시기에 꼭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 1) 만0세 2) 만1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만0세의 발달특성 1) 신체ㆍ운동 발달 0세아는 일생을 통해 신체 및 운동발달에 있어서 가장 발
4. 보육과정 만0세와 1세 영아의 발달특징을 각각 작성하시고 그 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을 작성하시오(4페이지 18.01.22)
Ⅰ. 서론 Ⅱ. 본론 1. 만0세와 1세 영아의 발달특징 1) 만0세 영아의 발달특징 2) 1세 영아의 발달특징 2. 만0세와 1세 영아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 1) 만0세 영아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 2) 1세 영아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영아기는 전체 인생주기의 겨우 2%에 해당되는 짧은 기간이지만 가장 뚜렷하고 빠른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 보육은 영아
5. 만0세와1세 영아의 발달특징을 각각 작성하시고 그 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을 작성하시오.(4페이지 18.01.19)
Ⅰ. 서론 Ⅱ. 본론 1. 만0세 영아의 발달특징 2. 만1세 영아의 발달특징 3. 만0세와 1세 영아의 발달과업 1) 만0세 영아의 발달과업 2) 만1세 영아의 발달과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만0세와1세 영아의 발달특징을 각각 작성하시고 그 시기에 꼭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을 각각 작성하시오. Ⅰ. 서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하는 수정부터 생명이 끝나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연속해 일어나는 시간에 따
6. 만0세 7월 보육일지 2018년 1주-4주(48페이지 17.03.13)
일 일 보 육 일 지(만 0세) 주 제:움직여요1 소주제:누워서 움직여요 1 목 표:누워서 할 수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 기본생활습관: (예절)식사 전후에는 인사를 해요 7:30~09:50 등원 및 맞이하기(통합 보육): < 등원 전 실내 환기 08:00~08:30> (교사 출근 시 손 씻기) [등원 및 맞이하기 :먼저 온 친구에게 웃으며 인사해요] *등원하는 영아의 이름을 부르며 반갑게 웃으며 맞는다. •등원하는 영아의 건
7. 만0세 6월 보육일지 2017.6월 1주-4주(60페이지 17.03.13)
일 일 보 육 일 지(만 0세) 주 제:느껴봐요2 소주제:놀며 느껴요 1 목 표:주변의 사물을 감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놀이를 경험한다. 기본생활습관: (청결)도움을 받아 이를 닦아요 7:30~09:50 등원 및 맞이하기(통합 보육): < 등원 전 실내 환기 08:00~08:30> (교사 출근 시 손 씻기) [등원 및 맞이하기 :먼저 온 친구에게 웃으며 인사해요] *등원하는 영아의 이름을 부르며 반갑게 웃으며 맞는다. •등원하
8. 만0세 4월 보육일지 2017년 1주-4주(44페이지 16.11.10)
일 일 보 육 일지(만 0세) 2016년 4 월 4 일 월요일 날씨: 맑음 주 제:낯설어요2 소주제:선생님과 놀아요 1 목 표:교사와의 상호작용, 스킨십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기본생활: (절제)낮잠을 자며 휴식해요 10:10~11:10 실내 자유놀이활동: •영아들이 선생님, 친구들과 서로 인사를 나눈다. •새로운 활동을 놀이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소개한다. •영아가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9. 만0세 3월 보육일지 2017년 1주-5주(40페이지 16.11.10)
일 일 보 육 일지(만 0세) 날 짜:2016년 3 월 2 일 수요일 날씨: 맑음 주 제:낯설어요1 소주제:엄마와 함께해요 1 목 표:보호자와 함께 교실의 놀잇감을 탐색하며 새로운 공간을 경험한다. 기본생활:(예절)선생님과 눈을 마주치며 인사해요 실내 자유놀이활동: •영아들이 선생님, 친구들과 서로 인사를 나눈다. •새로운 활동을 놀이영역에서 개별적으로 소개한다. •영아가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
10. 만0세 10월달 관찰일지 3명 분량입니다.(3페이지 16.11.04)
반 10월 영아 관찰 기록(만0세)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교구장을 잡고 혼자 걸을수 있으며 걸음마대를 밀며 천천히 걸어다닌다. 블록을 높이 쌓아주면 손으로 퍽~ 치면서 (뒷내용 생략) 언어·인지:엄마,맘마 두 단어를 따라 말할 수 있고 울때도 “엄마”하며 운다. 소리나는 책을 (뒷내용 생략) 사회·정서:과자를 나눠 먹으면 꼭 친구의 것을 빼앗으려 한다. 교사가 사이좋게 하나씩 나눠 먹는거라고(뒷내용 생략) 기본생활습관 식습관:이유식을
11. 만0세 9월달 관찰일지 3명 분량입니다.(3페이지 16.11.04)
반 9월 영아 관찰 기록(만0세)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교사가 영아의 손을 잡고 걸으면 발을 뗄 수 있고 교구장을 잡고 혼자 스스로 서 있을 수 있다. 아직 잘 기지는 못하나... (뒷내용 생략) 언어·인지: 이유식을 먹다가도 먹기 싫으면 손으로 숟가락을 쳐서 더 이상 먹기싫음을 표현하기도 하고 고개를 돌리기도...... (뒷내용 생략) 사회·정서:친구가 큰소리로 울면 따라울고 낯선사람을 크게 경계하지 않는다. 교사가 항상 자기옆에 앉
12. 주변의 아동 만 0세~5세 미취학 을 선택하여 이 아동의 행동을 아동발달 이론과 접목하여 설명해 보세요.(4페이지 13.07.09)
주변의 아동(만 0세~5세 미취학 아동)을 선택하여 이 아동의 행동을 아동발달 이론과 접목하여 설명해 보세요. ◉아동의 행동 4세의 아동들의 특징을 본다면 다음과 같다. 특히 남아의 경우 아버지와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버지와 관계형성과 친밀감 보다는 엄마를 더 찾게 되고 엄마에게 자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생각하여 거부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프로이드의 아동발달이론과 관련이 있다. 프로이드 발
13. 영아기 만0세~만2세 와 유아기 만3세~만5세 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 - 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4페이지 12.04.27)
영아기(만0세~만2세)와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 - 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 예를 들어보시오. 1. 영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변화는 자신의 몸을 조정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존재에서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 이 시기동안 급속한 신체발달로 만1세경에는 혼자 걸을 수 있
14. 영아기 만0세~만2세 와 유아기 만3세~만5세 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25페이지 12.04.09)
영아기(만0세~만2세) 와 유아기 (만3세~만5세)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 예를 들어보시오. Ⅰ. 영 ․ 유아기 개념과 발달적 특성 1. 영 ․ 유아기 1) 개념 영아기는 인간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뛰어 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도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
15. 만 0세에서 3세까지의 영유아 발달단계(3페이지 11.09.11)
만 0세에서 3세까지의 영유아 발달단계 # 0세 - 0~2개월 : 손을 거의 오므리고 지내며 기쁨을 나타내는 미소를 보입니다. - 2개월경 : 머리를 약간 들 수 있으며, 간단한 모음소리(에,아,으,오)를 냅니다. - 3개월경 : 엎드린 자세에서 가슴을 들며 옹알이를 시작합니다. - 4개월경 : 붙잡아 주면 앉아있� 되며 옹알이를 합니다. - 5개월경 : 완전히 고개를 가누며 울음, 옹알이, 표정, 동작으로 의사를 전달합니다. - 6
*다른 상품이 필요하시면 아래 검색창을 이용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